치아 상실 후 가장 널리 사용되는 임플란트는 기능성을 회복하는 데 유효하다. 그러나 앞니 임플란트는 단순한 기능 복원을 넘어, 심미성까지 고려해야 하는 까다로운 치료다. 앞니는 얼굴의 중심에 위치하고, 그 자체로 사람의 인상에 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기능적인 역할을 잘 수행하는 것뿐만 아니라, 외형적으로도 자연스럽고 조화를 이루는 결과가 필요하다. 이로써 앞니 임플란트는 어금니보다 훨씬 난이도가 높고, 숙련된 의료진의 세심한 접근이 필수다.

앞니 임플란트에서 중요한 점은 잇몸 건강과 치아 색상, 모양을 주변 치아와 일치시키는 것이다. 식립한 후에도 자연스러움이 유지되도록, 치아와 잇몸의 균형을 맞추는 작업이 중요하다. 이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치아가 비정상적으로 보일 수 있고, 자칫 금속 식립체가 노출되는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정밀한 진단과 맞춤형 수술이 진행돼야 한다.

강용욱 고르다치과의원 부산점 대표원장
강용욱 고르다치과의원 부산점 대표원장
앞니 임플란트 과정은 어금니와는 다른 점이 많다. 앞니는 잇몸뼈가 얇고 경사진 형태를 띠기 때문에, 정밀한 수술 계획이 필요하다. 또, 치아의 크기나 모양을 고려하여 맞춤형 보철물을 제작해야 하므로, 임플란트를 위한 고도의 기술이 요구된다. 더욱이 임플란트가 잇몸 안에 자연스럽게 융합되도록 돕기 위해서는 잇몸과 뼈 상태를 철저히 분석해야 한다.

현재 임플란트 기술은 무궁한 발전으로, 치료의 정확도와 효율성이 크게 향상됐다. 기존 치아 본뜨기 방식 대신, 디지털 스캔을 활용해 잇몸과 교합 상태를 정밀하게 분석한다. 이 기술을 통해 환자의 치아와 잇몸 형태를 3D CT와 구강 스캐너로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맞춤형 임플란트를 설계한다. 전통적인 방식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정보를 파악하고, 치료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편함과 통증을 최소화할 수 있어 환자 부담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식립 후에는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앞니 임플란트는 보철물의 심미성뿐만 아니라, 치료 후 관리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는 만큼, 치료 후에는 정기적인 검진과 스케일링을 통해 임플란트 주변의 상태를 꾸준히 점검하고,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해야 한다.

앞니 임플란트는 단순한 기능적 복원에 그치지 않으며, 환자의 외모와 자존감에까지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신중하고 철저한 계획을 바탕으로 치료가 이뤄져야 하며, 의료진의 경험과 실력이 중요한 이유이다. 치료 전 충분한 상담과 임상 경험이 풍부한 의료기관을 선택하는 것이 성공적인 임플란트 치료의 첫 걸음이 될 것이다.

(글 : 강용욱 고르다치과의원 부산점 대표원장)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