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환경제 흐름 반영…회원 편의 높인 ‘앱 내 리커머스’ 서비스 준비

무신사가 패션 브랜드의 지속 가능성과 순환경제 가치 실현을 위한 중고거래 플랫폼 ‘무신사 유즈드(MUSINSA USED)’를 오는 하반기 선보인다.

무신사가 패션 브랜드의 지속 가능성과 순환경제 가치 실현을 위한 중고거래 플랫폼 ‘무신사 유즈드(MUSINSA USED)’를 오는 하반기 선보인다. (무신사 제공)
무신사가 패션 브랜드의 지속 가능성과 순환경제 가치 실현을 위한 중고거래 플랫폼 ‘무신사 유즈드(MUSINSA USED)’를 오는 하반기 선보인다. (무신사 제공)

무신사 관계자는 “패션 중고 거래는 브랜드 상품의 수명을 연장하고, 순환경제 트렌드에도 부합하는 지속 가능한 소비 방식”이라며 “회원들이 보다 신뢰할 수 있고 편리하게 중고 거래를 할 수 있도록 ‘무신사 유즈드’를 앱 내에서 직접 이용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별도 플랫폼이 아닌 기존 무신사 앱 내에서 구입과 판매가 가능하도록 구성된다. 중고 거래 경험이 없던 소비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상품을 수거백에 담아 회수하는 ‘위탁 보관 판매’ 형식을 통해 사진 촬영이나 판매글 작성 없이도 거래가 가능하다. 회수된 상품은 무신사가 오염·손상 여부를 검수한 후 거래에 활용할 예정이다.

무신사는 지난 2월 상표권 출원을 완료하고, 3월 주주총회를 통해 ‘중고 상품 도소매 및 판매 중개업’을 사업 목적에 추가하는 등 정식 론칭을 위한 준비를 마쳤다.

이번 프로젝트는 과거 무신사 커뮤니티 시절 운영했던 중고장터(2015년)에서 얻은 운영 노하우를 기반으로 한다. 특히, 무신사는 2023년부터 개인 간 중고거래 플랫폼 ‘솔드아웃’을 통해 중고 시장에 발을 들였으며, 최근에는 과거 ‘도떼기마켓’에서 중고 거래 서비스를 기획한 전문가를 사업 담당자로 영입하며 관련 조직도 정비한 상태다.

무신사는 1,500만 명에 달하는 회원들이 앱 내에서 자유롭게 중고 패션과 잡화 거래를 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구축하고, 브랜드 패션의 순환성을 높이는 ‘서큘러 이코노미’ 실현을 위한 본격적인 행보에 나설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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