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닝은 시간당 소모하는 열량이 높아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며, 심혈관 건강 개선, 근력 및 지구력 증진 등 다양한 효과가 있다. 그러나 러닝을 가볍게만 생각했다가 부상을 입는 경우도 있다. 반복적으로 뛸 때 발을 들어 올리며 내딛는 동작에서 무릎에 부담을 줄 수 있어 충격 흡수를 위해 무릎 보호대와 러닝화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러닝할 때 가슴이 심하게 흔들리면 쿠퍼 인대가 손상돼 가슴이 처질 수 있어 스포츠 브라를 착용해야 한다.
쿠퍼 인대는 유방 내부에서 유선 조직과 피부를 지지하는 섬유 조직이다. 유방을 위쪽으로 당겨 올려 주는 역할을 하며, 가슴의 모양과 탄력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쿠퍼 인대는 탄성이 있지만, 한 번 늘어나거나 손상되면 원래대로 돌아오기 어렵다.

가슴 처짐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평소 관리를 통해 예방할 수 있다. 덤벨을 활용한 가슴 운동으로 가슴 조직을 탄탄하게 만들어 처짐을 방지할 수 있다. 가슴에 오일이나 마사지 크림을 바르고 양손으로 가슴 라인을 따라 둥글게 원을 그리며 10~20분 정도 마사지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가슴 처짐의 정도가 심하거나, 가슴 처짐이 스트레스의 원인이 된다면 가슴 거상술이 도움이 될 수 있다. 가슴 거상술은 처진 가슴의 탄력을 회복하고, 볼륨감 있는 가슴으로 만드는 교정술이다.
가슴 처짐의 정도에 따라 각기 다른 수술법이 적용되며, 위치와 방법에 따라 유륜 절개법, 수직 절개법, 오자형 절개법으로 나뉜다. 유륜 절개법은 유두 아랫부분을 절개해 가슴 조직 일부를 제거하고 오므려 봉합하는 방식이다. 비교적 처짐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 진행되며, 수술 시간이 짧고 통증이 적은 편이다. 또 흉터가 잘 보이지 않아 빠른 일상생활 복귀가 가능하다.
수직 절개법은 유륜의 둘레와 유륜 아래쪽까지 수직 방향으로 절개한 뒤 유륜을 거상하고 가슴 아래 조직을 모아 올려 봉합하는 수술이다. 유방 아래쪽 불필요한 조직을 제거하면서 탄력 있는 형태로 개선할 수 있다.
오자형 절개법은 유두에서 가슴 및 주름까지 ‘오’자 형태로 절개해 유선 조직과 지방 등을 제거하는 수술이다. 가슴 처짐이 심할 때 진행되며, 아래쪽에서 처진 가슴 조직을 위로 올릴 수 있다. 처짐 교정에 효과적이지만 회복 기간이 상대적으로 긴 편이다.
반재상 바노바기 성형외과 대표원장은 “가슴 거상술은 가슴 처짐 정도에 따라 수술 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현재의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우선돼야 한다"면서 "수술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과 충분히 상담하고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임혜정 기자
press@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