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간 전남창조경제혁신센터와 협업... 관광상품 개발 및 지역기업 판로 확대

GS리테일 관계자는 "2015년 오픈한 전남창조경제혁신센터와 협업해 전라남도 관광 상품을 개발 및 판매하고, 전라남도 기업들의 우수 상품을 발굴해 홈쇼핑 방송과 모바일 앱으로 판로를 지원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관광 분야에서 특히 두드러진 성과를 보였다. GS샵은 2016년 아시아 최초 슬로 시티로 지정된 완도군 청산도 여행상품을 시작으로, 광양 매화마을, 강진군의 농촌체험 민박 프로그램인 '푸소(FU-SO)', 구례 산수유와 섬진강 벚꽃 등 다양한 지역 특화 관광 상품을 개발했다.
2023년 3월에는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를 포함한 여행 상품을 판매하며 국제 행사 활성화에도 기여했다. 이는 단순한 상품 판매를 넘어 지역 행사의 전국적 홍보 효과를 가져온 것으로 평가된다.
GS샵이 전라남도 13개 지자체와 함께 개발한 여행 상품은 총 70여개에 달한다. 이를 통해 약 8만명의 관광객을 유치했으며, 간접 홍보 효과를 제외한 여행 상품 매출액만 130억원을 기록했다.
지역 기업 지원에도 적극적이었다. GS샵의 상품기획자(MD)들은 지난 10년간 총 53회에 걸쳐 개최된 우수 상품 상담회에 참여해 2,000개 이상의 지역 기업을 만났다. 이 중 약 100개 전남 기업의 우수 상품들을 홈쇼핑 방송으로 소개해 700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이러한 협업 모델은 대기업과 지역경제 간 상생의 대표적 사례로, 지역 특산품과 관광자원의 전국적 유통 채널 확보가 지역경제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을 보여준다.
송소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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