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여 생활 습관을 바꾸거나 식습관을 바꾸는 방식을 많이 시도하는데 성인에게 여드름이 생기는 이유는 이보다 더 많은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단순히 습관만 변화시켜서는 증상의 원활한 개선은 물론, 재발 문제를 막기에는 어려울 수 있다.

성인의 경우 스트레스나 과로 등에 의한 면역력 저하 문제가 많고 체내 독소 누적으로 인해 여드름이 발생하는 경우가 흔한데 면역이 저하되면 체내 염증 반응이 심해지고 피부 재생능력이 저하돼 여드름과 같은 피부 질환이 쉽게 발생한다. 또한 체내 독소가 원활하게 배출되지 못한 경우에도 피지선이 자극을 받아 여드름이 심해질 가능성이 높다.
이 외에도 성인 여드름은 장 내 환경이 좋지 않을 때 발생하기도 하는데 장내의 유익균이 감소하고 유해균이 증가하게 되면 염증 반응이 유발되거나 심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내부 요인으로도 여드름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한다면 여드름의 치료 또한 피부 겉으로 드러나는 문제만이 아닌 체내 환경을 개선해줄 수 있는 치료가 필요하다고 보는 것이 적절하다.
겉으로 드러나는 병변에만 집중하면 여드름을 지속적으로 유발하는 체내의 원인을 놓치기 쉽다. 인체의 각 부위는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돼 있고 내부 장기의 문제가 피부를 통해 발현되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여드름 증상을 개선하고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선 개인의 체질과 피부 상태, 건강 상태를 살펴 내부 요인을 치료함과 동시에 외부 병변의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도움될 수 있다.
(글 : 박정근 양산 365데이한의원 원장)
임혜정 기자
press@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