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감염에 대한 포괄적 인사이트’ 주제

순천향대학교 서울병원 척추센터는 다음달 14일 원내 동은대강당에서 제20회 순천향척추심포지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심포지엄은 ‘척추감염에 대한 포괄적 인사이트’를 주제로 척추 감염의 기초부터 고급 치료 전략까지 폭넓은 주제를 다룬다. 척추감염은 환자의 삶의 질을 크게 저하시키는 질환으로, 경제적 부담과 긴 입원 기간, 재수술 필요성 등이 주요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순천향대학교 서울병원 전경 (순천향대 서울병원 제공)
순천향대학교 서울병원 전경 (순천향대 서울병원 제공)
심포지엄에서는 척추 감염의 역학적 특성과 효과적인 진단을 위한 분류 체계, 전통적 및 최신 영상 진단 기법, 그리고 진단검사와 바이오 마커의 최신 동향을 소개한다. 척추 감염 치료의 핵심인 항생제 치료 전략을 비롯해, 수술적 의사 결정의 기준, 미생물 배양 방법, 그리고 반코마이신 파우더와 항생제 비드의 효능에 대해 심도 있게 다룰 예정이다. 수술 시 추체 제거술의 필요성과 유합 수술 분절 수 결정, 단계적 수술의 적절성 등도 논의한다.

척추 종판 병변의 진단과 치료, 최소 침습 기법의 적용, 바이오 필름으로 인한 복잡한 감염 관리 전략, 기구 유합술 후 의심되는 감염 사례를 관리하는 방법에 대한 실용적인 정보도 제공한다. 요근과 경막 외 농양을 동반한 화농성 척추 디스크염 같은 복잡한 사례도 조망한다.

신병준 척추센터장은 “척추 감염 치료의 최신 동향을 한자리에서 접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라며 “척추 건강에 관심이 있는 분들의 참여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등록은 다음달 10일까지 사전등록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한편, 순천향척추심포지엄은 매년 척추 질환 분야의 최신 지견을 공유하고, 치료법에 대한 논의와 교육을 통해 척추학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