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은 달콤한 간식을 좋아하지만, 지나친 단 음식 섭취는 비만과 성조숙증을 유발할 수 있다. 윤정선 하우연한의원 대표원장은 "특히 젤리, 사탕, 초콜릿 등의 단순 당이 많은 간식은 지방으로 저장되기 쉬워 비만 위험도를 높인다"며 "비만은 성장 호르몬에 영향을 미쳐 키 성장을 방해할 수 있으며, 성조숙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부모는 과도한 단 음식 섭취를 피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다만 아이들에게 간식을 완전히 금지하는 것보다는 규칙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간식은 하루 총 섭취 열량의 약 15% 정도로, 고구마, 야채, 과일, 샌드위치 등 건강한 음식을 다양하게 제공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간식 시간을 정해놓고, 아이가 먹고 싶은 음식을 정해주면 자주 먹고 싶은 유혹을 줄일 수 있다. 예를 들어, 금요일 오후에는 젤리나 라면 등을 먹는 날로 정해 아이도 간식을 즐길 수 있게 된다. 윤정선 원장은 "중요한 건 간식이 저녁 식사를 방해하지 않도록 적당히 조절하는 것이다"라고 조언했다.

아이 간식 관리에서 주의해야 할 점은, 고칼로리 간식을 먹을 때 다른 음식으로 영양을 보충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라면을 먹을 때는 야채를 함께 제공하거나 다른 반찬을 추가해 영양을 균형 있게 맞추는 것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윤 원장은 "간식을 완전히 금지하는 대신, 건강한 선택지를 제공하고, 먹는 시간을 정해 아이들이 규칙적인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핵심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