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치아 임플란트 시술이 급증하면서 환자들은 임플란트의 종류와 시술 방법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게 된다. 특히 임플란트는 크게 국산과 수입산으로 나눠지며, 각기 다른 장단점을 갖고 있다. 오늘은 임플란트의 선택에 있어 중요한 기준과 시술 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살펴보자.

안상철 서울리마치과 대표원장
안상철 서울리마치과 대표원장
임플란트의 초기 개발은 유럽에서 시작됐고, 그로 인해 수입산 임플란트 중에는 50년 이상의 안정적인 데이터를 보유한 제품들이 존재한다. 이러한 제품들은 오랜 역사와 안정적인 임상 데이터를 바탕으로 신뢰를 얻고 있다. 하지만 2000년대 초반부터 국내 임플란트 기술이 급속히 발전하면서 국산 임플란트도 우수한 성과를 내고 있다. 일부 국내 제품은 20년 이상의 임상 데이터를 자랑하며, 개선된 수술기구나 임플란트 자체의 기술력에서 외산을 능가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임플란트 선택 시에는 ‘어떤 제품이 더 좋다’라고 단정짓기보다는, 각자의 상황에 맞는 선택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장기적인 안정성과 신뢰성 있는 데이터를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수입산 임플란트를, 합리적인 비용으로 안정적인 결과를 원하는 경우에는 국내산 임플란트를 추천할 수 있다. 중요한 점은 임상 데이터가 충분히 검증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다. 짧은 임상 데이터를 가진 제품은 신중히 고려하는 것이 좋다.

임플란트 시술 방법 자체는 나이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다. 그러나 고령층의 경우 노화로 인해 상처 부위의 치유가 느려질 수 있다. 임플란트 기둥이 환자의 몸에 제대로 결합되기까지의 시간은 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노년층은 약 2~4주 정도 더 시간을 필요로 할 수 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해 고령층 환자에게는 조금 더 긴 회복 기간을 예상하고, 임플란트가 잘 안정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다.

임플란트를 시술 전에 가장 중요한 것은 의료진의 전문성이다. 환자는 시술을 고려하고 있는 병원의 의료진이 임플란트 관련 전공을 제대로 했는지, 충분한 연수와 경험을 갖추었는지 확인해야 한다. 과장된 홍보나 사실과 다른 정보를 제공하는 병원도 있으므로, 의료진의 자격과 경력을 꼼꼼하게 검토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또한, 지나치게 낮은 진료비도 경계해야 한다. 너무 저렴한 가격에 임플란트를 제공하는 병원은 후속 관리가 부족하거나, 의료진이 충분한 시간을 투자하지 않아서 시술의 품질이 떨어질 가능성이 크다. 임플란트는 단기적인 치료가 아닌, 장기적인 관리가 필요한 치료이므로 진료비가 지나치게 저렴하면 품질 면에서 의문을 제기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진료 환경과 의료 장비를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체계적이고 우수한 의료장비를 갖춘 병원에서 시술을 받는 것이 성공적인 임플란트 결과를 낳을 확률을 높인다. 또한, 임플란트 시술 후에도 지속적인 사후 관리가 필요하므로, 병원의 사후 관리 체계가 잘 갖춰져 있는지도 체크해야 한다.

(글 : 안상철 서울리마치과 대표원장)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