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온 위해 착용하는 터틀넥·목도리가 얼굴 라인 부각시켜
스타일링 통해 얼굴형을 보완할 수 있지만 한계 있어
얼굴 라인이 고민된다면 수술 통해 콤플렉스 해결할 수 있어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는 겨울에는 체온 관리에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체온이 1℃만 떨어져도 신진대사가 12% 이상 저하되고 면역력도 30% 이상 낮아지기 때문이다. 특히 목은 신체기관 중 체온 조절 능력이 가장 취약한데 목도리를 하면 체온이 3℃, 체감온도는 5℃ 정도 올라가기 때문에 목도리는 겨울철 필수품으로 꼽힌다.

목도리뿐만 아니라 목을 따뜻하게 하는 터틀넥을 착용하는 사람들도 많다. 하지만 목을 가리면 시각적으로 보이는 피부가 적어 상대적으로 얼굴 라인이 부각되면서 얼굴만 둥둥 떠다니는 모습이 연출될 수 있다. 특히 사각턱이나 툭 튀어나온 광대뼈가 콤플렉스인 사람이라면 고민은 더욱 깊어진다.

겨울철 체온 유지에 목도리, 터틀넥 등이 도움이 되지만 얼굴 라인 고민이 크면 망설일 수밖에 없다. 스타일과 체온 모두 지킬 수 있는 겨울 패션 꿀팁 (클립아트코리아)
겨울철 체온 유지에 목도리, 터틀넥 등이 도움이 되지만 얼굴 라인 고민이 크면 망설일 수밖에 없다. 스타일과 체온 모두 지킬 수 있는 겨울 패션 꿀팁 (클립아트코리아)
체온을 유지하면서 얼굴형이 두드러지는 것을 막고 싶다면 목도리를 다르게 착용해 보는 것도 방법이다. 목만 감싸는 것이 아니라 하관 부분까지 감싸 가려주면 따뜻함을 유지하면서 얼굴형을 가릴 수 있다. 아이보리, 베이지 같은 뉴트럴 색상의 목도리로 착용하는 것을 고려해봐도 좋다. 짙은 색의 목도리는 얼굴과의 색상 대비로 인해 얼굴 라인을 더 부각시키는 반면, 밝은 색상은 얼굴 라인이 눈에 덜 띄게 하기 때문이다.

터틀넥을 착용할 때도 너무 타이트하거나 목이 긴 하이넥보다는 목선을 자연스럽게 감싸는 루즈한 핏의 터틀넥을 착용하는 것이 좋다. 딱 달라붙는 터틀넥은 목과 얼굴의 경계선을 강조해 얼굴 라인이 도드라져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스타일링으로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기는 어렵다. 겨울철에 유독 얼굴형이 신경 쓰인다면 얼굴 라인을 매끄럽게 교정하는 안면윤곽술을 고려해보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안면윤곽술은 얼굴의 뼈 모양을 변형시켜 얼굴형을 바꾸는 수술이다. 안면윤곽술 중에서도 대표적으로 많이 하는 광대축소술, 사각턱수술, 앞턱수술을 ‘안면윤곽 3종’으로 부른다. 광대축소술은 돌출된 광대를 넣고 앞광대의 입체감을 살려 얼굴 라인을 매끄럽게 하는 수술이다. 얼굴 가로 폭이 넓거나 광대가 심하게 나온 경우라면 광대축소술을 통해 얼굴 크기를 줄이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귀밑의 턱 라인이 심하게 각져 보이거나 얼굴을 정면에서 봤을 때 넓은 사각형처럼 보인다면 사각턱수술이 해결책이 될 수 있다. 사각턱수술은 턱의 최대 볼륨 부위를 곡선으로 절제해 옆라인을 매끄럽게 살리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턱 끝이 넓고 뭉툭하거나 앞턱의 길이가 평균 길이보다 긴 경우에는 앞턱수술이 적합하다. 앞턱수술은 절골을 통해 턱 끝을 줄여주고 남은 근육을 당겨 올리고 묶어 얼굴 라인을 개선해준다.

오창현 바노바기 성형외과 대표원장은 “안면윤곽술은 기본적으로 뼈 절제가 진행되는데 너무 과하게 절제를 하면 조직이나 신경 손상이 이뤄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라며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라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