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0억 원 규모로 늘리고 민관 협력 통해 소비자 부담 완화 나서
정부는 당초 600억 원이었던 농축산물 할인 지원 규모를 700억 원으로 확대하고, 민간 부문과의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최근 각 기관에서 발표한 설 상차림 비용이 전년 대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할인 지원 대상 품목을 확대하고 규모를 늘리기로 결정했다"라고 밝혔다.
이번 조치로 할인 지원 대상 품목은 기존 28개에서 31개로 늘어난다. 설 2주전에는 기존 14개 품목에 감귤, 만감류, 대파 등 10개 품목이 추가되며 설 1주전에는 소고기, 당근, 양배추 등 7개 품목이 새롭게 포함된다.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노력도 병행된다. 농식품부는 제로페이 농할상품권을 추가로 66억 원 규모 발행하여 소비자에게 3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할 예정이다. 이는 기존에 발행된 200억 원 규모의 상품권이 전액 소진된 데 따른 조치다.
생산자단체도 할인 행사에 동참한다. 한우자조금은 오는 18일부터 29일까지 주요 유통채널에서 한우 주요 부위를 30~5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며 한돈자조금 역시 국내산 돼지고기 할인 행사를 추가로 실시할 계획이다.
식품업계의 자발적인 참여도 이어진다. 주요 식품기업과 김치협회 회원사는 대형마트, 편의점, 이커머스 등에서 김치, 라면, 과자, 장류 등 800여개 제품에 대해 최대 50% 할인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농식품부는 최근 다양한 기관에서 발표한 차례상 비용 조사 결과에 대해 주의를 당부했다. 관계자는 "각 기관별로 조사대상 지역, 품목, 규격 등이 다르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라며 "특히 올해 상차림 비용이 지난해보다 높게 나타나는 것은 작년 소고기, 배추, 무 가격이 지나치게 낮아 발생한 기저효과를 감안할 필요가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지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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