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발이식을 고려 중인 환자들이 가장 걱정하는 시기가 있는데, 바로 모발이식 후 생착기간에 발생하는 '암흑기'다. 일반적으로 후두부에서 모발을 채취해 탈모 부위에 이식을 하는데, 해당 부위의 이식모가 탈락되는 현상 및 현상이 발생하는 기간을 암흑기라고 한다.

고상진 모모의원 부산점 원장
고상진 모모의원 부산점 원장
암흑기가 발생하는 이유는 혈액 공급의 중단 때문이다. 기존에 후두부에 자리하던 모발은 정상적으로 혈액을 잘 받아 성장하고 있던 것으로, 이를 절개나 비절개 방식으로 채취하여 이식하면 연결되어 있던 혈관이 끊기며 혈액 공급이 중단된다.

이후 원하는 부위에 이식을 하면 혈관이 다시 생성되고 혈액 공급이 재개되는데, 이 시간이 짧게는 1~2시간부터 길게는 4~5시간 이상 걸리게 된다. 특히 혈액 공급을 받지 못한 시간과 더불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모낭이 자기 주기를 스스로 돌림으로써 암흑기가 발생하게 된다.

모든 환자마다 암흑기가 찾아오는 것은 아니다. 새로 심어진 모발이 자생하기 위한 주기가 순환되는 기간이기 때문에 사람마다 다 다르게 발현된다. 현재까지는 이 모발이 휴식하는 기간을 조절할 수 있는 방법은 없지만, 최대한 수술 이후 올바른 생활 습관을 잘 유지해는 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특히 흡연은 모발 생착에 아주 나쁜 영향을 끼친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수술 전에 있던 생활 습관들 중에 생착에 저해되는 요소들을 최대한 하지 않는 것이 암흑기를 헤쳐 나갈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암흑기는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암흑기에 모발이 얼마나 빠지게 되는 지도 사람마다 다르다. 모발이 없는 것처럼 보여 걱정하는 이들도 많지만, 이는 모발이 휴식하는 휴지기인 만큼 정상적인 과정이라고 보면 된다.

만약 암흑기가 오더라도 크게 걱정하지 말고 시간을 두고 천천히 기다리면 된다. 그러다 보면 한두 개씩 불규칙하지만 다시 새로운 모발이 자라나기 시작한다. 모발이 잘 자랄 수 있도록 평소 생활 습관을 올바르게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글 : 고상진 모모의원 부산점 원장)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