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바이오사이언스(048410)는 지난 20일 베트남 보건부(MOH) 산하 과학기술교육국(ASTT)으로부터 뎅기열과 뎅기열 유사질환에 대한 CP-COV03 임상시험을 위한 Pre-IND 승인을 받았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승인은 현대바이오의 범용 항바이러스 치료제의 첫번째 글로벌 임상시험 승인이다.

현대바이오는 지난 9일 베트남 보건부에 임상시험 연구신청서와 임상시험용의약품 관련 서류를 제출하며 공식적인 절차를 시작했다. 베트남의 임상승인 절차는 Pre-IND 승인을 받은 뒤 지역 윤리위원회와 국가 윤리위원회의 IND 승인을 거쳐 최종적으로 보건당국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현대바이오사이언스 CI (현대바이오사이언스 제공)
현대바이오사이언스 CI (현대바이오사이언스 제공)

상시험은 뎅기열과 유사 질환 환자를 대상으로 CP-COV03의 안전성과 효능을 평가한다. 무작위배정, 단일 눈가림, 위약 대조 연구로 설계된 이 임상은 베트남 현지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현대바이오는 CP-COV03을 통해 뎅기열과 유사 질환을 포함한 다양한 바이러스 질환에 대응할 수 있는 범용 치료제를 개발할 계획이다.

현대바이오 관계자는 “이번 Pre-IND 승인은 CP-COV03의 글로벌 임상시험이 본격화됐음을 의미한다”며 “베트남에서 신속히 임상을 진행해 글로벌 시장에 신뢰할 수 있는 치료제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