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외상이나 화상의 경우, 초기 응급처치가 치료 결과를 좌우한다. 안면부에 깊은 창상이 발생하면 안면신경 등 중요한 구조물 손상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신속하게 응급처치를 해야 한다. 이 과정이 적절히 이루어지지 않으면 회복 후에도 안면신경 문제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안면골 골절이 동반될 경우 정확한 진단 후, 1차 봉합술과 2차 안면골절 수술을 계획하는 것이 중요하다. 화상도 마찬가지로, 초기 치료가 늦어지면 상태가 악화될 수 있으므로, 화상 부위의 온도를 빠르게 낮추기 위해 흐르는 깨끗한 물로 세척하는 것이 핵심적인 응급처치다.

배우식 굳건병원 원장
배우식 굳건병원 원장
응급처치를 받은 후에는 골든타임을 고려한 빠른 진료가 필요하다. 정확한 골든타임이 정해져 있지는 않지만, 빠른 진단과 치료는 치료 효과를 극대화한다. 특히 화상의 경우, 치료가 늦어질수록 화상의 깊이와 범위가 확장될 수 있기 때문에 초기 처치 후 즉시 성형외과 의료진을 찾아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 창상 부위는 깨끗한 물로 세척하고 창상 피복제로 덮어야 한다.

흉터 예방은 불가능하지만, 최소화는 가능하다. 수상 후 오염된 조직을 정확히 제거하는 것이 창상의 치유를 돕고, 이후 큰 흉터로 발전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또한, 창상의 치유 과정에서 피복제나 드레싱 제품을 적절히 사용하면 흉터를 줄일 수 있다. 치료 후에는 흉터를 최소화할 수 있는 레이저 치료나 실리콘 제품을 사용하여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재건성형 분야에서 경험이 풍부한 성형외과 의료진을 찾아 치료와 경과 관찰을 이어가는 것이 흉터 치료에 큰 도움이 된다.

소아가 안면외상이나 화상을 입은 경우, 응급처치 자체는 성인과 동일하지만, 소아는 통증에 민감하고 반응이 과장될 수 있기 때문에 치료 시 심리적인 부분까지 고려해야 한다. 또한, 소아의 외상 후 스트레스 반응을 줄이기 위해 정서적 지지도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의 도움이 필요하다.

(글 : 배우식 굳건병원 원장)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