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처치를 받은 후에는 골든타임을 고려한 빠른 진료가 필요하다. 정확한 골든타임이 정해져 있지는 않지만, 빠른 진단과 치료는 치료 효과를 극대화한다. 특히 화상의 경우, 치료가 늦어질수록 화상의 깊이와 범위가 확장될 수 있기 때문에 초기 처치 후 즉시 성형외과 의료진을 찾아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 창상 부위는 깨끗한 물로 세척하고 창상 피복제로 덮어야 한다.
흉터 예방은 불가능하지만, 최소화는 가능하다. 수상 후 오염된 조직을 정확히 제거하는 것이 창상의 치유를 돕고, 이후 큰 흉터로 발전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또한, 창상의 치유 과정에서 피복제나 드레싱 제품을 적절히 사용하면 흉터를 줄일 수 있다. 치료 후에는 흉터를 최소화할 수 있는 레이저 치료나 실리콘 제품을 사용하여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재건성형 분야에서 경험이 풍부한 성형외과 의료진을 찾아 치료와 경과 관찰을 이어가는 것이 흉터 치료에 큰 도움이 된다.
소아가 안면외상이나 화상을 입은 경우, 응급처치 자체는 성인과 동일하지만, 소아는 통증에 민감하고 반응이 과장될 수 있기 때문에 치료 시 심리적인 부분까지 고려해야 한다. 또한, 소아의 외상 후 스트레스 반응을 줄이기 위해 정서적 지지도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의 도움이 필요하다.
(글 : 배우식 굳건병원 원장)
임혜정 기자
press@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