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안검을 포함한 안면 부위의 피부는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콜라겐과 엘라스틴 생성이 줄어들면서 지속적으로 피부가 처지고 주름으로 인한 인상의 변화로 많은 중년들의 고민이 되고 있다.

개개인마다 다른 피부의 두께, 탄력성, 주름 여부 등에 따라서 관리 방법은 달라질 수 있다. 마사지나 레이저, 실 리프팅 등의 비수술적인 방법으로도 호전이 가능한 이들이 있지만 이러한 것만으로는 효과적인 변화를 기대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고 유지기간이 짧은 것이 단점이다.

김환익 신도림 큐브성형외과의원 원장
김환익 신도림 큐브성형외과의원 원장
이 경우에는 안면 거상술로 효과를 볼 수 있다. 무너진 탄력을 개선하며 윤곽 라인까지 매끄럽게 되돌릴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시술보다 유지 기간이 길어 만족하는 사례가 많다.

안면거상술은 노화로 늘어진 얼굴을 양쪽 대각선 방향으로 당겨서 리프팅하는 수술이다. 귀 위쪽부터 귀를 타고가는 라인으로 절개를 하고, 절개선은 귓볼 뒤쪽으로 이어진다. 해당 부분을 절개해서 처진 피부 조직을 전체적으로 당겨준다.

안면거상은 중안면, 하안면부로 나누어서 수술을 진행할 수 있는데 환자마다 다른 피부 상태나 노화 진행 정도에 따라서 원하는 부위만 받을 수 있다. 중안면거상을 원한다면 하안검 수술을 함께 진행해 시너지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다.

보통 하안검 수술이라 하면 눈밑지방 재배치 또는 눈밑지방제거, 늘어진 피부의 절제 등이 시행되곤 한다. 중안면부 리프팅의 경우 단순한 하안검 수술시보다 넒은 박리를 시행해 안면부 지방조직과 연부조직을 당기고 올린후 고정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그러나 하안검 수술과 중안면부 거상술과 함께 실시한다면 눈밑 피부절개를 통해 눈밑 지방을 재배치하거나 제거한 후 리프팅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따라서 추가적인 절개 없이 하안검수술의 눈밑 피부절개를 통하여 시술이 가능하다.

이처럼 함께 진행한다면 추가적인 절개 없이도 얼굴 중앙부분의 늘어진 피부조직·지방·근육 등을 올려주고 눈밑함몰을 보완함으로써 시너지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다. 특히, 팔자주름 개선에 효과적이고 하안검퇴축과 같은 합병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사람마다 노화의 정도가 다르고, 원하는 수술 부위나 범위가 다르므로 이에 대해서 충분히 상담을 나누어 봐야 한다. 안면거상술은 난이도가 높으므로 충분한 임상 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의료진과 개인별 맞춤 상담과 수술 계획을 통해 안전하게 진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글 : 김환익 신도림 큐브성형외과의원 원장)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