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최 3회째를 맞이한 본 행사는 지난 6월 27일부터 29일까지 프랑스 릴(Lille)에서 열린 세계암완화·지지의료학회의 연례 학술대회(MASCC Annual Meeting)에서 발표된 최신 연구들 중 핵심적이고 중요한 내용을 정리해 종양내과 및 완화의료 관련 전문가가 국내 의료진과 관련 분야 종사자를 위해 한국어로 교육하는 프로그램이다. 2022년 KASCC-MASCC MOU 체결 이후 매년 한국에서 개최한다.

오후에는 MASCC의 동시 세션(parallel session)에서 발표된 최신 내용 중 재택 의료(Homecare), 의료진의 소진(Burnout) 예방, 호중구 감소증(febrile neutropenia)에 대한 최적의 예방 전략 대한 내용을 요약 정리하고, 기조세션(plenary)에서는 세계암완화·지지의료학회(MASCC) 회장 Florian Scotte (구스타브 루시 암센터, 파리-사클레 대학교 종양내과 교수)가 항암치료의 독성 관리(toxicity)에 대한 최신 지견을 강연한다.
강정훈 대한암완화·지지의료연구회(KASCC) 회장은 “암 환자들의 생명 연장을 위한 치료만큼 중요한 것은 질환과 치료로 저하된 삶의 질을 회복하는 것이다. KASCC는 이러한 시대적 필요성을 깊이 인식하며,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소회를 밝혔다.
김국주 기자
press@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