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원인으로 하게 되는 설사, 이때 먹으면 더 안 좋은 음식 5가지는?
유당불내증을 갖고 있는 경우 유당 소화에 필요한 락타아제 효소가 부족해 유제품을 먹을 때마다 설사를 하기 쉽습니다. 만약 이로 인한 설사를 하고 있다면 우유를 포함한 유제품은 모두 섭취를 금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고지방 식품과 매운 음식
지방이 많이 함유될수록 소화 시간이 길어집니다. 또 지방 분해 시 장 운동이 촉진되면서 설사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배운 음식 역시 장벽을 자극해서 염증을 초래합니다. 이는 곧 변을 묽게 만들어 설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고섬유질 음식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음식은 변비나 체중감량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다만 불용성 섬유질의 경우 장에서 소화가 어려운데다 오히려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 대변의 양까지 늘어나 설사를 한다면 더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 인공감미료와 과당
인공감미료와 과당은 장내 삼투압 현상을 증가시켜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위에서 완전히 다 소화되지 않은 과당이나 인공감미료들은 대장으로 넘어가 가스와 설사를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카페인
소화기관을 자극하는 건 물론 장 운동까지 촉진시키는 카페인은 체내 수분 흡수까지 방해하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게다가 이뇨 작용을 활발하게 해 설사로 인한 탈수 증상을 더 악화시킬 수 있어 섭취를 삼가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임혜정 기자
press@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