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평판은 소비자들의 온라인 활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됐다. 참여지수, 소통지수, 시장가치 등으로 평가 지표가 나뉘었다. 브랜드의 긍부정 평가, 소비자들의 소통량, 미디어 관심도 등이 주요 요소다.
1위 KT&G는 브랜드평판지수 618만211점을 기록했다. 이는 참여지수 38만3247점, 미디어지수 115만5799점, 소통지수 90만4702점, 커뮤니티지수 74만8828점, 시장지수 278만6164점, 사회공헌지수 20만1471점의 합산이다. 8월 평판지수와 비교하면 0.15% 하락했다.
KT&G의 건강기능식품은 다양한 제품 라인업과 품질로 소비자들의 긍정적 평가를 받고 있다. 제품 품질과 오랜 전통이 결합된 브랜드 신뢰도가 주요 인기 요인으로 꼽혔다. 이외에도 KT&G는 사회적 공헌 활동을 통해 브랜드 가치를 높였으며, 시장지수 상승에도 기여했다.
2위 LG생활건강은 브랜드평판지수 548만7245점을 기록했다. 이는 참여지수 40만6818점, 미디어지수 101만9197, 소통지수 97만2642, 커뮤니티지수 171만9138점, 시장지수 114만418점, 사회공헌지수 22만9033점으로 분석됐다. 8월 대비 7.69% 하락한 수치다.
LG생활건강은 고급스러운 이미지와 품질로 잘 알려졌다. 회사의 건강기능식품은 첨단 기술과 프리미엄 원료 사용으로 소비자 만족도가 높습니다. 건강 개선 효과를 경험한 소비자들이 많아 재구매 의사가 강하게 나타나고, 이러한 점이 브랜드 소통과 커뮤니티 점유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파악된다.
3위 HK이노엔은 브랜드평판지수 208만1018점을 기록하며 주목을 받았다. 이는 8월 평판지수보다 25.76% 상승한 수치다. 참여지수 55만9156점, 미디어지수 35만3002점, 소통지수 53만8715점, 커뮤니티지수 25만9078점, 시장지수 29만2014점, 사회공헌지수 7만9052점로 구성됐다.
HK이노엔은 건강기능식품의 혁신적인 성분과 기술이 긍정적인 평가를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합리적인 가격 대비 높은 성능은 가성비를 중시하는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4위 대원제약(003220)은 브랜드평판지수 159만4520점을 기록했다. 이는 8월 대비 37.33% 하락한 수치다. 5위는 대상홀딩스(084690)로, 브랜드평판지수는 138만6126점을 기록했다. 지난 8월에 비해 22.52% 하락했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소장은 "2024년 10월 건강기능식품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지난 8월 건강기능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3,080,671개와 비교하면 10.89% 줄어들었다"라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4.39% 하락, 브랜드이슈 10.81% 하락, 브랜드소통 14.40% 하락, 브랜드확산 1.79% 하락, 브랜드시장 3.16% 상승, 브랜드공헌 7.41%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종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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