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프리카, 비타민C의 항산화 효과로 근육회복과 면역력 증진
브로콜리, 뼈·근육 튼튼하게 칼슘 대사 활성화
아보카도, 건강한 지방으로 혈당은 낮추고 포만감은 오래

다이어트를 시작하는 이들에게 닭가슴살은 빼놓을 수 없는 단백질 식품이다. 닭가슴살은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 100g당 약 23~35g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다. 높은 단백질 함량은 근육 형성과 유지에 큰 도움을 준다. 포만감이 높아 체중 관리와 식습관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그냥 먹어도 효과 좋은 닭가슴살이지만 함께 먹으면 시너지가 되는 음식들이 있다.

파프리카, 브로콜리, 아보카도는 닭가슴살과 함께 섭취 시 시너지 효과를 내 건강과 맛을 한 번에 잡을 수 있다. (클립아트코리아 제공)
파프리카, 브로콜리, 아보카도는 닭가슴살과 함께 섭취 시 시너지 효과를 내 건강과 맛을 한 번에 잡을 수 있다. (클립아트코리아 제공)

◇근육 회복 촉진 비타민C, 파프리카


파프리카는 비타민C가 풍부한 채소다. 비타민C의 강한 항산화 효과는 근육 회복 과정에서 발생하는 산화 스트레스를 줄인다. 특히 운동 후 섭취 시 근육 회복에 효과가 뛰어나다. 닭가슴살에는 에너지 생성을 촉진하는 비타민B6가 포함돼 체내 단백질 대사 활동을 지원한다. 파프리카가 이 활동을 보완해 더 빠른 대사 속도와 에너지 생산을 돕는다. 에너지 수준 높아지면서 신진대사가 활성화된다.

아미노산으로 구성된 단백질은 백혈구와 T세포라는 면역세포 생성에 필수적이다. 비타민C는 백혈구 활성화를 도와 감염 부위가 발생했을 시 신속하게 이동해 침입한 병원균을 제거하는데 기여한다. 닭가슴살의 아미노산이 면역세포 증식·합성을 하면 파프리카의 비타민C가 면역반응의 반응성과 이동성을 증가시켜 체내 면역력을 증진하는데 효과가 있다.

◇뼈 건강 증진 비타민K,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비타민K, 비타민C,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다. 특히 비타민K는 단백질과 함께 섭취 시 체내 뼈를 더 단단하게 만들어준다. 비타민K는 오스테오칼신(Osteocalcin)이라는 뼈 형성에 필수적인 단백질을 활성화한다. 오스테오칼신은 뼈와 치아에 칼슘을 결합시켜 골밀도를 유지한다. 닭가슴살의 단백질은 오스테오칼신을 합성하는데 필요한 아미노산을 제공해 비타민K와 칼슘이 뼈에 잘 결합되도록 돕는다.

닭가슴살의 단백질은 체내에서 콜라겐으로 전환되는데, 이때 뼈와 관절을 보호하고 지지하는 역할을 한다. 브로콜리의 비타민K가 칼슘 대사를 조절해 골밀도를 유지하는 동안 콜라겐은 뼈와 근육을 지탱하며 결합 조직을 강화한다. 또한 비타민K는 단백질이 콜라겐 생성이 유리한 환경을 조성해 서로 시너지 효과가 나타나게 된다.

◇건강한 불포화 지방,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건강한 불포화 지방과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식품이다. 근육은 회복 과정에서 염증 반응이 발생한다. 아보카도의 불포화 지방산은 염증 반응을 완화해 근육 회복 속도를 증진한다. 단백질은 아미노산으로 분해돼 근육 재생에 사용되고 불포화 지방은 이 재생 과정을 돕는다.

불포화 지방은 체내에서 천천히 소화되며 안정적인 에너지를 공급한다. 포만감 높은 닭가슴살의 단백질과 역시 에너지를 오랜 시간 유지한다. 아보카도와 닭가슴살 모두 긴 소화 과정을 거쳐 포도당 흡수를 느리게 해 혈당이 치솟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도 있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