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가 옛날부터 민간 오복 중 하나로 추천되는 이유는, 건강의 시작이 되는 부위라고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치아가 튼튼해야 각종 영양분을 다양하게 섭취할 수 있고 이를 소화하기 쉽게 만들어 건강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그러나 치아는 조금만 관심을 소홀히 하더라도 빠르게 악화될 수 있는 기관이기에 주의가 필요하다. 재생이나 회복, 치료가 가능한 다른 신체 부위와 달리 치아와 치아를 감싸는 법랑질은 영구치 생성 이후 재생이 되지 않기 때문에 다른 어떤 것보다도 예방과 관리가 중요하다.

건강한 구강, 개인별 특성에 따른 차별화 된 치과 검진 필요해 (마음으로치과의원 제공)
건강한 구강, 개인별 특성에 따른 차별화 된 치과 검진 필요해 (마음으로치과의원 제공)
또한 치아가 부식되어 발생하는 충치는 물론, 충치가 잇몸까지 번져 잇몸병에 이른 경우 만성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치아를 검사하고 조기에 구강 질환을 발견하여 치료할 것을 추천한다. 단, 구강검진은 정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하는 것을 넘어 개개인의 특성과 상황에 맞춰 차별화 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성인의 경우라면, 과거 구강 질환의 병력이 있는지, 흡연자인지, 평소의 어떤 식습관을 즐기는지 등을 고려해야 하며, 영유아의 경우 유치 및 영구치의 발달 정도와 치아 성장에 따른 교정의 필요성이 있는지, 충치나 잇몸 질환의 기미를 확인할 수 있는지 등을 따져보아야 한다고 말한다.

대구 중구에서 스케일링, 치과 정기검진을 진행하는 마음으로치과의원 남우현 원장은 “치아 질환은 발생한 뒤에 치료하면 큰 고통과 비용이 따르기 때문에 정기적인 스케일링과 구강검진을 통해 치아, 잇몸 질환을 예방하고 평소에 올바른 양치질 습관 등을 통해 구강 청결을 유지하는 것을 추천 드린다”고 말하며 “가족을 대하는 마음으로 차별화된 구강 예방 관리를 제공받는다면 건강한 치아를 노년까지 무리 없이, 충분히 누리실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고 덧붙인 바 있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