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르다치과의원 강남점 고상훈 대표원장
고르다치과의원 강남점 고상훈 대표원장
모든 치아가 중요하지만 어금니는 저작 기능의 핵심을 담당하는 치아로 더 강한 저작력을 필요로 한다. 구강 가장 안쪽에 위치해 관리에 소홀해지기 쉬운 부위이기도 하다. 칫솔이 잘 닿지 않아 꼼꼼하게 닦아내지 못해 충치나 각종 치주질환에 노출되기 쉽다.

어금니를 상실하면 임플란트를 계획해볼 수 있다. 임플란트는 저작력 회복이 뛰어난 치과 치료이다. 자연치아의 80% 수준으로 저작력을 회복할 수 있고, 색상 및 모양도 비슷해 심미성이 뛰어나다. 강한 힘을 필요로 하는 어금니의 기능을 회복하는데 적합한 치료라고 볼 수 있다.

어금니에 식립하는 임플란트는 치아 기능 회복 쪽에 초점이 맞춰지게 된다. 입을 벌렸을 때 바로 보이는 앞니와 달리 치아 노출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다만 어금니는 신경과 매우 가까운 위치로 섬세한 기술력이 중요하다. 자칫 신경을 손상시켜 감각 마비, 다른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고 상악의 경우 위험도가 더 높아진다. 성공적인 결과를 위해서는 면밀한 진단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 잇몸뼈의 양, 단단함 등을 확인하고 식립체를 심을 각도와 위치를 정확하게 찾는 것이 중요하다.

어금니는 당장 눈에 보이지 않아 손상, 상실되었을 때 바로 대처하지 않고 방치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오랜 방치로 빈 공간으로 주변 치아들이 밀려 내려와 임플란트를 식립할 만큼 공간이 충분치 않거나 잇몸뼈가 흡수된 경우가 허다하다. 잇몸뼈가 충분하지 않다면 일반적인 임플란트로 진행이 어렵고, 뼈이식이 선행된 후 식립이 시행되어야 하기에 면밀한 진단이 중요하다.

어금니 부위에 진행된 임플란트는 수술 후에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치아가 잘 닿지 않는 어금니를 신경 써서 관리하지 않으면 임플란트 주위염이 발생할 수 있다. 임플란트는 충치가 생기지는 않지만 잇몸과 임플란트 사이 틈새로 염증이 생길 수 있다. 평소 올바른 칫솔질을 하는 것이 중요하고 정기적으로 스케일링을 받으며 관리해야 한다. 지나치게 단단하거나 끈적이고 질긴 음식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다.

어금니에 문제가 생기면 정상적으로 식사하기 힘들고,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이 생길 수 있다. 어금니 임플란트는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는 치료이지만, 음식을 씹을 때 가해지는 강한 힘을 이겨내야 하고 신경 손상과 같은 부작용 예방을 위해서는 의료진 선택에 신중해야 한다. 진단부터 수술, 사후관리까지 체계적으로 진단할 수 있는 치과인지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글 : 고르다치과의원 강남점 고상훈 대표원장)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