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립아트코리아
클립아트코리아
해초 또는 해조류는 해양 생물의 먹이 공급원이며 다양한 색을 가진다. 이러한 해조류가 가진 건강상 이점에 대해 최근 헬스라인(Healthline)이 전해 눈길을 끈다.

1. 갑상선 건강에 좋은 요오드, 티로신 함유
갑상선 호르몬 생성에 있어 요오드는 정말 중요하다. 요오드가 부족하면 시간이 지나면서 체중 변화, 피로감, 목 부종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또 해조류에는 티로신이라는 아미노산도 함유되어 있어 요오드와 함께 갑상선이 제대로 기능하는 데 도움이 되는 두 가지 주요 호르몬을 생선하는 데 사용된다.

2. 비타민과 미네랄
말린 해조류를 먹으면 비타민과 미네랄 섭취를 쉽게 늘릴 수 있다. 해조류에는 엽산, 아연, 나트륨, 칼슘, 마그네슘과 함께 소량의 비타민A, C, E, K도 함유되어 있다. 또 일부 해조류에 존재하는 단백질에는 모든 필수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고 오메가-3 지방산, 비타민B12의 좋은 공급원이 될 수 있다.

3. 다양한 항산화제 함유
항산화제는 활성산소가 세포를 손상시킬 가능성을 줄인다. 해조류에는 항산화 비타민A, C, E외에도 플라보노이드와 카로티노이드 등 다양한 식물성 화합물이 함유되어 있다.

4. 장 건강에 좋은 식이섬유와 다당류
해조류는 장 건강을 증진시키는 식이섬유가 포함되어 있다. 대부분의 과일과 채소의 식이섬유 함량 보다 더 많은 함유량을 갖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해조류 속 황화 다당류라는 특정 당분은 좋은 장내 세균의 성장을 증가시키는 공급원이다. 또 장 내벽 세포에 영양을 공급하는 단쇄 지방산(SCFA)의 생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

5. 체중 감량에 도움
해조류는 칼로리가 거의 없거나 전혀 없는 거으로 알려진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다. 이 식이섬유는 위가 비워지는 속도도 늦출 수 있다. 포만감을 더 오래 느끼게 하고 공복감을 지연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이다. 또 해조류는 항비만 효과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체지방 감소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기도 했다.

6. 심장 질환 위험 감소
2023년에 발표된 메타 분석에 따르면 갈조류를 섭취하면 총 콜레스테롤과 LDL 수치가 크게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해조류에는 푸칸이라는 탄수화물이 함유되어 있어 혈액 응고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7. 혈당 수치 조절... 제2형 당뇨병 위험 감소
60명의 일본인을 대상으로 한 8주간의 연구에서 갈조류의 물질인 후코잔틴이 혈당 조절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와 더불어 이 연구는 일반적으로 제2형 당뇨병에 수반되는 인슐린 저항성에 대한 유전적 소인이 있는 사람들의 혈당 수치가 추가로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