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갑상선 건강에 좋은 요오드, 티로신 함유
갑상선 호르몬 생성에 있어 요오드는 정말 중요하다. 요오드가 부족하면 시간이 지나면서 체중 변화, 피로감, 목 부종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또 해조류에는 티로신이라는 아미노산도 함유되어 있어 요오드와 함께 갑상선이 제대로 기능하는 데 도움이 되는 두 가지 주요 호르몬을 생선하는 데 사용된다.
2. 비타민과 미네랄
말린 해조류를 먹으면 비타민과 미네랄 섭취를 쉽게 늘릴 수 있다. 해조류에는 엽산, 아연, 나트륨, 칼슘, 마그네슘과 함께 소량의 비타민A, C, E, K도 함유되어 있다. 또 일부 해조류에 존재하는 단백질에는 모든 필수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고 오메가-3 지방산, 비타민B12의 좋은 공급원이 될 수 있다.
3. 다양한 항산화제 함유
항산화제는 활성산소가 세포를 손상시킬 가능성을 줄인다. 해조류에는 항산화 비타민A, C, E외에도 플라보노이드와 카로티노이드 등 다양한 식물성 화합물이 함유되어 있다.
4. 장 건강에 좋은 식이섬유와 다당류
해조류는 장 건강을 증진시키는 식이섬유가 포함되어 있다. 대부분의 과일과 채소의 식이섬유 함량 보다 더 많은 함유량을 갖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해조류 속 황화 다당류라는 특정 당분은 좋은 장내 세균의 성장을 증가시키는 공급원이다. 또 장 내벽 세포에 영양을 공급하는 단쇄 지방산(SCFA)의 생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
5. 체중 감량에 도움
해조류는 칼로리가 거의 없거나 전혀 없는 거으로 알려진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다. 이 식이섬유는 위가 비워지는 속도도 늦출 수 있다. 포만감을 더 오래 느끼게 하고 공복감을 지연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이다. 또 해조류는 항비만 효과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체지방 감소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기도 했다.
6. 심장 질환 위험 감소
2023년에 발표된 메타 분석에 따르면 갈조류를 섭취하면 총 콜레스테롤과 LDL 수치가 크게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해조류에는 푸칸이라는 탄수화물이 함유되어 있어 혈액 응고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7. 혈당 수치 조절... 제2형 당뇨병 위험 감소
60명의 일본인을 대상으로 한 8주간의 연구에서 갈조류의 물질인 후코잔틴이 혈당 조절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와 더불어 이 연구는 일반적으로 제2형 당뇨병에 수반되는 인슐린 저항성에 대한 유전적 소인이 있는 사람들의 혈당 수치가 추가로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임혜정 기자
press@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