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라식은 기존의 라식, 라섹 수술과 달리 각막을 약 2mm의 미세한 크기로 최소 절개하여 각막 손상이 거의 없고 각막 전반의 안정성이 유지되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이에 일반적인 시력교정술에 비해 통증이 적고 회복 속도가 빠르며, 보통 수술 다음날부터 출근과 대부분의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다만 수술 후 1~2주간의 초기 회복 기간은 눈이 외부 자극에 매우 민감하기 때문에, 물놀이 같은 레저활동은 되도록 하지 않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바닷물, 수영장 물, 호수 등의 물은 세균과 염분이 많아 눈에 각막염, 결막염 등의 감염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수술 후 여름 휴가를 계획할 땐 수술 후 최소 2주 뒤로 일정을 잡는 것이 안전하다.
아울러 회복 기간 이후에도 물놀이를 할 때는 물안경을 착용하는 것이 권장된다. 방수 고글을 이용해 수영장 물 속의 염소가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막고, 회복 과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각종 바이러스와 세균으로부터 눈을 보호하는 것이 좋다. 또한 물놀이 중에 눈을 비비는 행동은 각막에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피하고, 눈에 물이 들어가거나 가려울 경우 눈을 비비지 말고 깨끗한 물로 부드럽게 헹궈내도록 한다.
스마일라식은 각막 상피의 손상이 적은만큼 각종 부작용의 위험 발생 확률이 크게 줄어 들며 빠른 회복을 기대해 볼 수 있다. 따라서 적절한 때에 수술 계획을 잡는다면 수술 후 여름 휴가를 떠나기까지 스케줄 관리에 크게 부담을 느끼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아무리 안정성이 높다 해도 모두에게 적합한 것은 아니므로 수술 전 반드시 자신의 정확한 눈 상태를 검사한 뒤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거쳐 수술방법을 결정해야 한다. 또한 의사의 실력이 뒷받침되어야 수술 안정성과 만족도가 보장되는 만큼, 집도의의 실력도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이때 독일 자이스 사에서 수술 경험이나 환자의 만족도 등 까다로운 요소를 모두 충족한 의사에게 부여하는 ‘스마일닥터인증’ 보유 여부를 체크하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글 : 강남서울밝은안과 박형직 대표원장)
임혜정 기자
press@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