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는 치아가 상실된 자리의 잇몸뼈에 인공치근을 식립한 후 지대주와 크라운을 연결하는 치료법으로, 심미성과 기능성이 자연치아와 유사한 것이 특징이다. 치료 시 본래의 기능성을 최대 80%가량 회복할 수 있으며, 사후 관리만 잘 하면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특히 최근에는 임플란트 건강보험 혜택 연령이 만 65세로 확대됨에 따라 노년층을 중심으로 시장이 더욱 확대되고 있는 분위기다.
기존 임플란트는 잇몸을 절개하고 봉합하는 과정에서 출혈과 통증이 발생하고 회복하는 데 오래 걸릴 수밖에 없다. 이에 최근에는 이러한 단점을 보완한 디지털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도 이용되고 있다.
컴퓨터 분석을 통한 임플란트 식립인 디지털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3D CT와 구강스캐너 등의 디지털 장비를 이용하여 환자의 구강 상태를 정밀하게 파악한 후 컴퓨터 모의수술을 통해 최적의 임플란트 식립 경로를 파악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잇몸을 절개하지 않거나 최소한으로 절개하여 수술을 진행하기 때문에 출혈과 통증이 적은 편이고 회복 기간이 단축된다.
디지털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수술의 정확도와 안전성이 높은 편으로 고령자나 당뇨, 고혈압 등의 질환을 가진 환자들도 부담 없이 수술을 받을 수 있다. 다만, 수술 전에는 반드시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과 검사를 통해 자신에게 맞는 수술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다양한 분야의 의료진이 서로 협진하며 진행해야 돌발 상황에도 유연하게 대처 가능하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개인마다 구강 구조와 상태가 다른 만큼 맞춤 치료도 필요하다.
(글 : 뉴엔치과의원 김유연 대표원장)
김국주 기자
press@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