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십리더섬세한치과최미리대표원장
답십리더섬세한치과최미리대표원장
사람에게 치아의 대표적 기능은 음식을 씹는 기능이지만, 그 외에도 발음을 하는데 있어 부가적인 기능을 담당하고 있고, 앞니의 경우 외모에도 일정 부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치아의 형태나 건강을 유지하는 것은 기능뿐만 아니라 심미적인 면에서도 중요하다.

얼음이나 사탕, 오돌뼈와 같은 딱딱한 음식을 자주 저작하는 경우 치아에 지속적인 충격을 주어 미세한 균열이나 파절을 일으킬 수 있다. 최근 유행하는 탕후루와 같이 딱딱하고 끈적이는 음식은 파절과 더불어 충치유발을 가속화할 수 있다.

만약 치아가 손상됐거나 외상으로 치아 일부가 깨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치과에서 적합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충치는 초기에 발견하면 간단한 레진 치료 만으로도 회복할 수 있다. 하지만 치료 시기를 놓쳐 방치하게 되면 충치 부위가 치아 내부 조직까지 확대돼 신경치료를 하게되거나 심한 경우 발치를 해야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다.

이에 정기적으로 치과에 내원해 치아의 상태를 점검하는 정기 검진이 매우 중요하다.

치아가 손상되었을 경우, 손상된 범위에 따라 다양한 방식의 치료를 고려해 볼 수 있다.치료방법은 레진, 인레이, 크라운 등으로 다양하며 치아 손상 범위를 확인한 후 적절한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치아의 손상된 정도가 크지않거나 충치가 깊지 않은 경우 레진치료만으로도 손상부위를 회복할 수 있다. 그러나 손상된 부위가 넓거나, 교합력에 의해 파절될 위험이 있는 부위의 경우 범위에 따라 인레이나 크라운과 같은 보철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보철의 수명은 개개인의 구강상태나 습관 등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이는 치료계획 단계에서부터 고려해야 한다. 치료 후의 철저한 사후관리 역시 보철의 수명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보철물의 파손이나 탈락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환자 스스로도 구강 위생 관리에 주의를 기울여야하며, 더불어 정기적인 검진은 필수적이다.

보철치료는 손상된 치아의 기능을 회복하기 위해 진행하는 치료이며, 또한 앞니 벌어짐, 왜소치 등 심미적인 문제를 개선하거나 가벼운 치아교정 등을 위해 보철치료를 선택하기도 한다.

기능회복과 함께 심미성 개선을 위해 진행되는 보철치료의 경우, 고려해야 할 요소들이 많기 때문에 풍부한 의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충분한 임상경험을 한 의료진이 있는 치과를 방문해 상담을 통해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글 : 더섬세한치과 최미리 대표원장)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