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브레인의이기원대표(좌)와퍼즐에이아이김용식대표(우)가상호협력을위한MOU체결식을진행하고있다.
와이브레인의이기원대표(좌)와퍼즐에이아이김용식대표(우)가상호협력을위한MOU체결식을진행하고있다.
와이브레인(대표 이기원)은 퍼즐에이아이(대표 김용식)와 AI 음성인식 상담분석 서비스 사업에 대해 협력하기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MOU는 양 회사가 정신건강의학과의 진료와 진단을 돕기 위해 음성인식 상담분석 서비스와 인공지능 음성 판독 리포트 시스템의 개발이 필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하여 진행됐다.

특히, 정신건강의학과의 진료 중 환자 상담의 경우 진료내용 기록과 동시에 진행되면서 의료진의 진료 집중을 저해해 환자의 불안요소로 작용해왔는데 음성인식 상담분석 서비스는 상담 내용을 자동으로 기록할 수 있어 진료의 효율 높일 수 있다.

또, AI 음성 판독 리포트 시스템은 음성인식 상담분석 서비스를 통해 기록된 진료 내용을 토대로 환자가 주로 사용하는 언어를 AI로 분석해 환자의 우울증 등의 질환 진단에 도움을 주는 서비스다.

와이브레인은 우울증 전자약 마인드스팀과 정량뇌파 분석장치 마인드스캔을 통해 정신건강의학과 질환의 치료와 진단 시스템을 구축한 데 이어 이번 제휴를 통해 정신건강 분야의 AI 서비스까지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퍼즐에이아이는 이번 제휴를 통해 개발된 음성인식 상담분석 서비스와 AI 음성 판독 서비스는 정신건강의학과 및 신경과를 대상으로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와이브레인의 이기원 대표는 “정신건강의학과 진료에서 환자 상담이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데 진료 기록과 병행하다 보면 환자들이 진료에 집중하지 않는 것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있다는 의료진들의 고충을 많이 접하게 됐다”며, “이번 제휴를 통해 의료진들이 환자 진료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해 환자의 안심은 물론 진료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서비스 개발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한다”

퍼즐에이아이 김용식 대표는 “와이브레인과의 제휴로 AI 음성인식 기술과 음성보안기술을 정신건강의학과 영역의 문제점을 해결하는데 사용하게 되여 매우 기쁘다” 면서 “향후 양사의 독보적 플랫폼과 기술을 더욱 고도화하여 와이브레인과 퍼즐에이아이가 정신건강의학 분야에서 글로벌 리더가 될 수 있는 발판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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