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평구서울장문외과유방클리닉홍지선원장
은평구서울장문외과유방클리닉홍지선원장
가슴에 유두는 돌출된 형태가 정상적이다. 유두가 돌출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들어가 있는 경우 함몰유두라고 한다. 대부분 성장하면서 선천적으로 유두를 지지할 조직이 부족해 생기는 경우가 많지만 그 자체로 통증이 있거나 위험한 증상은 아니다.

하지만 정상적이던 유두가 갑자기 함몰되는 증상이 나타났다면 유방 질환을 의심해야 한다. 유방에 염증으로 인해 유발될 수 있고, 유방암이 원인일 수도 있다.

우선 유선염 등 유방에 염증을 방치해 유두 함몰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염증으로 인해 유두나 유방 피부에 변화가 생길 수 있는데, 발적과 통증이 동반되면서 유두에 백반, 각질, 균열 등이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염증이 심해져 괴사가 진행되면 조직이 녹으면서 유두가 함몰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유방암으로 인해서도 유두 함몰이 생길 수 있다. 유방암으로 인해 유선 등 조직이 파괴되면서 유두를 지탱하는 조직이 괴사하면서 함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유방에 멍울이 만져지거나, 유두에 혈성 분비물, 유방 피부 함몰, 피부가 귤 껍질처럼 두꺼워지고 거칠어지고. 붉게 변하는 증상이 있다면 방치 말고 유방암 검사를 시도해야 한다.

유륜 부위 피부에 변화가 생긴 경우도 의료진과 상담하는 것이 필요하다. 염증성유방암일 수 있다. 염증성유방암은 유방암이 피부 쪽으로 먼저 침범을 하기 때문에 피부 증상이 나타난다. 유방 피부에 열감과 함께 붓거나 가려움, 오톨도톨한 피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종기나 뾰루지 같은 증상도 나타날 수 있는데, 이를 피부 문제로만 여겨 방치할 수 있다. 염증성유방암은 드문 편이지만, 진행 속도와 전이도 빠르게 일어나고, 치료가 까다롭고, 예후가 불량해 위험성이 높은 종류의 유방암이라 방치되면 안된다.

유방 파제트병도 유두 함몰이 나타날 수 있다. 마치 습진처럼 유두나 유륜 피부가 벗겨지고, 화끈거림, 가려움, 진물이 생기는 증상이 잘 낫지 않고 반복되고 있다면 가능성이 높다. 물집이 생기고 진물이 나다가 점점 궤양으로 악화되고, 피부 괴사가 진행되면 유두와 유륜 조직구조가 파괴되면서 유두가 함몰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갑자기 유두가 함몰되거나, 유륜 주위로 피부의 변화, 유방 피부의 변화가 나타났다면 단순한 증상으로 여기지 말고 숙련된 의료진을 찾아 상담하는 것이 필요하다.

(글 : 서울장문외과 유방클리닉 홍지선 원장)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