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립아트코리아
클립아트코리아
암 발병 위험을 낮추고 암의 성장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식품으로는 무엇이 있을까? 헬스라인(Healthline)이 전한 소식에 따르면 의 발병은 식단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많은 음식에는 암의 성장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유익한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는데, 다음 13가지 식품은 암 예방 및 암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1. 브로콜리
브로콜리에는 십자화과 채소에서 발견되는 식물 화합물인 설포라판이 함유되어 있어 강력한 항암 작용을 할 수 있다. 다양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브로콜리는 대장암, 결장암, 유방암, 전립선암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지금까지 발표된 연구는 브로콜리가 인간의 암에 미치는 영향을 직접적으로 조사한 것이 아니기에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2. 당근
여러 연구에 따르면 당근을 많이 섭취하면 전립선암, 폐암, 위암 등 특정 유형의 암에 걸릴 위험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러한 연구들은 당근 섭취와 암 사이의 연관성을 보여줄 뿐 다른 요인이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3. 콩
콩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대장암 예방에 효과적이다. 인간 및 동물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콩을 많이 섭취할수록 대장 종양과 대장암의 위험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4. 베리류
베리류 과일에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식물성 색소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해 암 예방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시험관과 동물 연구에 따르면 베리류 안토시아닌과 같은 화합물들이 암의 성장과 확산을 감소시킬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단, 이러한 연구들은 베리 추출물의 농축 효과로 살펴본 동물 및 관찰연구이며 더 많은 인체 연구가 필요하다는 점을 염두에 둬야 한다.

5. 계피
시험관 및 동물 연구에 따르면 계피 추출물은 항암 효과가 있으며 종양의 성장과 확산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 이 역시 사람을 대상으로 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6. 견과류
일부 연구에 따르면 견과류 섭취를 늘리면 암 발생 위험이 감소할 수 있다고 한다. 브라질너트와 호두와 같은 일부 특정 견과류들은 암 발생 위험을 줄일 수 있다. 그러나 암 발생 위험 감소가 견과류 때문인지 다른 요인이 관여하는지 확인하려면 사람을 대상으로 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7. 올리브 오일
올리브 오일은 건강에 유익한 성분이 풍부한 지중해식 식단의 필수품 중 하나다. 다양한 연구에 의하면 올리브 오일을 많이 섭취하면 유방암, 소화기 암, 대장암 등과 같은 특정 유형의 암에 걸릴 위험이 감소될 수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8. 강황
강황은 건강 증진 효과를 가진 대표적 향신료다. 강황 속 커큐민은 항염증, 항산화, 항암 효과까지 있는 화학 물질이다. 커큐민은 시험관 및 인체 연구에서 여러 유형의 암과 암의 성장을 줄이는 것으로 확인됐다.

9. 감귤류 과일
레몬, 라임, 자몽, 오렌지와 같은 감귤류 과일 섭취는 일부 연구에서 암 발생 위험을 낮추는 것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감귤류 과일을 많이 섭취하면 소화기 및 상부 호흡기 암과 함께 췌장암, 위암을 포함한 특정 유형의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10. 아마씨
섬유질과 심장 건강에 좋은 지방이 풍부한 아마씨는 식단에 추가할 수 있는 건강한 식품 중 하나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아마씨는 유방암과 전립선암의 암 성장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풍부한 섬유질 덕분에 대장암을 예방하는 효과도 갖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11. 토마토
리코펜은 토마토에서 발견되는 화합물로 토마토의 선명한 붉은 색, 항암 작용을 하는 성분이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리코펜 혹은 이 성분을 함유한 토마토를 많이 섭취하면 전립선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와 관련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12. 마늘
마늘 속 알리신은 여러 연구에서 암 세포를 죽이는 것으로 밝혀진 화합물이다. 또 마늘 섭취가 위암, 전립선암, 대장암 등과 같은 특정 유형의 암 발생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3. 지방이 많은 생선
일부 연구에 따르면 매주 몇 인분의 생선을 식단에 포함하면 암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한다. 생선 중에서도 지방이 많은 생선에는 암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진 비타민D와 오메가-3 지방산이 다량으로 함유되어있다. 한 대규모 연구 결과 연어, 고등어, 멸치 등 지방이 많은 생선을 많이 섭취할 수록 대장암과 소화기암 위험이 낮아지는 것으로 밝혀졌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