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에서 흔하게 발생하는 복통, 심각하지 않다면 가정요법으로도 개선 가능합니다!
물은 체내로 들어온 음식물의 영양분을 잘 소화하도록 돕는 역할을 하는데다 속 쓰림을 줄이는 데 효과적이므로 충분한 섭취가 필요합니다.
2. 식후 바로 눕지 않기
식사 후 바로 눕게 되면 몸이 수평이 되면서 위산이 역류하기 쉬워져 속 쓰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식후 바로 눕거나 잠자리에 드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생강
생강은 소화불량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는 음식 중 하나로, 복통을 느낄 때 생강을 추가한 음식이나 따뜻한 생강차를 마시면 큰 도움이 됩니다.
4. 금연·금주
흡연과 과도한 음주는 소화기관에 악영향을 미쳐 소화불량 및 위식도 역류질환 등 위장질환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금연·금주가 필수입니다.
5. 소화 어려운 음식 삼가기
소화하기 어려운 음식(기름진 음식, 산성 식품, 밀 제품, 수박 등의 과일 및 과일주스, 매운 음식 등)은 소화불량을 유발하는 요인이 될 수 있으므로 피하고 부드럽고 소화하기 쉬운 음식을 섭취합니다.
6. 식용 베이킹 소다
식용 베이킹 소다는 위산도를 줄여 속 쓰림과 소화불량 개선에 효과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과다 섭취 시 느린 호흡, 근육 경련, 설사, 구토 등을 호소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7. 무화과
무화과는 건강한 배변활동을 돕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다 소화불량에 좋은 화합물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복통 시 섭취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8. 알로에베라 주스
알로에베라는 속 쓰림, 트림, 메스꺼움, 구토, 역류, 신물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 데 좋습니다. 그러나 과다 섭취하면 오히려 복통, 경련의 원인이 되므로 이에 대해 유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9. 바질
바질에는 항염증 효과가 있는 리놀레산이 풍부하고 체내 가스를 줄이는 데 효과적인 성분도 포함되어 있어 가스, 복통 등의 증상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10. 감초
감초 뿌리가 포함된 식품을 섭취하면 위장 장애로 인한 소화불량, 복통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만, 감초는 혈압 증가 및 칼륨 수치를 감소시킬 수 있으며 고혈압, 심장·신장 질환 환자면 위험할 수 있어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수지 기자
press@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