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립아트코리아
클립아트코리아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은 소화에 중요하다. 실제로 따뜻한 물과 허브 차, 특정 주스들은 염증을 줄이고 장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최근 헬스라인(Healthline)에서 식사 후 소화를 도와줄 수 있는 음료수 몇 가지를 소개해 눈길을 끈다.

음식물이나 액체가 체내에 들어오면 식도를 통해 위장으로 이동 후 소화 효소에 의해 분해된다. 그리고 장에서 분해된 영양분들이 혈류로 흡수되는데, 이 과정에서 장내 박테리아는 소화 기능에 꽤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장내 박테리아가 파괴되면 비만 및 염증성 장 질환 발병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물과 식이섬유는 소화관을 통해 노폐물을 배출하고 배변을 부드럽게 하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장에서 영양소 흡수를 촉진하고 장 건강을 증진하며 장내 염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음료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1. 물
물은 소화에 중요한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연구 결과에 따르면 따뜻한 물은 장내 박테리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 허브 및 향신료 차(茶)
페퍼민트차, 강황차, 생강차, 회향차 등 차(茶)에 함유된 허브와 향신료는 염증을 줄이고 소화불량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3. 자두 주스
섬유질이 풍부한 자두 주스는 배변 활동을 촉진할 수 있다.

4. 녹즙 또는 스무디
수분과 섬유질이 풍부해 소화 기관을 통해 노폐물을 원활하게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5. 콤부차
많은 프로바이오틱스의 원천인 콤부차는 영양소 흡수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6. 케피어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한 이 발효 음료에는 다양한 중요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다.

음료 외에도 식후 소화를 돕기 위해서는 산책하기, 프로바이오틱스 먹기, 심호흡이나 명상 등으로 스트레스 수준 낮추기, 금연하기, 알코올 섭취 줄이기, 소화가 힘든 음식 피하기, 생활 습관 바꾸기 등이 소개됐다. 또 식사를 할 때에는 음식을 꼭꼭 씹어먹고 섬유질이 풍부하고 수분이 많은 음식으로 구성된 균형 잡힌 식단 섭취하기, 초가공 식품보다 자연 식품 선택하기, 식사량과 식사 시간 조절하기 등도 식후 원활한 소화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