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배우김미경인스타그램
출처:배우김미경인스타그램
배우 김미경이 소셜미디어를 통해 타석증으로 수술을 받은 근황을 알렸다.

그는 8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타석증으로 입원해 수술하고 퇴원한다. 몸이 고장 나면 아프고 괴롭다. 모두 모두 건강합시다"라는 글과 함께 병실에서 브이자를 그리며 웃는 사진을 공개했다.

많은 드라마와 영화에서 따듯한 엄마 역으로 사랑을 받고 있는 그녀를 병실에 눕게 한 타석증은 어떤 질환이며, 수술까지 할 정도의 증상은 어떤 것일까?

우리 몸에는 귀밑샘, 턱밑샘, 혀밑샘을 포함하는 세 쌍의 큰 침샘과 수많은 작은 침샘들이 분포해 있는데 이 침샘에 타석이 발생해 폐쇄를 일으키는 것을 타석증(唾石症ㆍsialolithiasis)이라고 한다. 타석증은 만성 타액선염의 가장 흔한 원인이다. 환자의 75%가 50~80대의 중년이며 남성에서 약간 호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식사 후 좌측이나 우측의 귀 밑이 붓거나 아프다거나, 좌측이나 우측의 귀밑 또는 턱밑을 마사지하면 통증과 함께 역한 침맛이 느껴지면 의심할 수 있다. 자주 급성 침샘염이나 만성적인 침샘염으로 치료받은 경험이 있는 경우에도 마찬가지.

타석은 인산칼슘, 탄산칼슘, 인산마그네슘, 탄산마그네슘을 비롯한 무기질과 당단백, 점액다당류, 세포탈락물 등의 유기물질로 이루어져 있으며 정확한 발생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하지만 침샘 도관 내 액체가 원활하게 분비되지 않아 저류되고, 염증이 동반되며 발생하는 겔 같은 구조에 각종 무기/유기물질이 침적되며 발생하는 것으로 추측된다.

타석증의 치료는 그 크기, 위치, 수에 따라 달라진다. 타석이 오래될수록 더 커지고 제거에 실패할 확률도 높아지기 때문에 일찍 제거하는 것이 좋다. 초기에는 수술적인 치료 없이 보존적인 치료만으로 타석의 제거를 노려볼 수도 있다. 타액분비촉진제, 열 치료, 수분 섭취, 침샘의 마사지 요법을 통해 자연적으로 타석이 제거되는 경우도 있다. 염증이 동반된 경우에는 항생제를 함께 복용한다.

타석증의 증상이 지속된다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한다. 턱밑샘의 타석은 전통적으로 타석이 도관의 바깥쪽에 있는 경우에는 입안으로 접근해 타석 제거를 시도했으나, 타석이 깊이 있거나 침샘 내에 존재할 때에는 턱밑샘의 절제술을 시행할 수 있다.

최근에 사용되고 있는 침샘내시경(sialendoscopy)은 타액선 질환의 진단과 치료에 패러다임의 변화를 불러일으켰다. 침샘내시경과 함께 구강 내 접근법을 함께 시행하는 복합수술(combined or hybrid technique)의 경우 침샘의 기능을 보존하면서도 80-100%까지 성공적인 타석증의 치료율을 보인다. 과거에는 침샘을 제거하여야 했던 많은 경우에서 침샘을 보존하면서 타석을 제거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타석의 제거에 실패하거나 만성적인 침샘염이 발생해 침샘의 제거를 고려하는 경우는 종종 있기 때문에 생소한 침샘질환에도 경각심을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