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티아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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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테옴텍(대표이사 임국진)이 ‘프로티아’로 상호를 변경한다고 밝혔다. 2000년 설립된 프로테옴텍의 상호변경은 창립 23년 만이다.

회사는 해외시장 공략에 대한 의지를 담아 사명을 변경하고, 이를 시작으로 향후 5년 내 전 세계 100여개국에 제품을 출시하는 기업으로 도약할 계획이다.

프로티아는 3일 상호 변경을 위한 임시주총을 개최하고 프로티아로의 상호 변경 안건을 가결했다. 영문 사명은 ‘PROTIA’다.

회사는 지난 6월 코스닥시장 상장을 신호탄으로 새로운 출발과 변화의 의지를 담아 상호를 프로티아로 변경하게 됐다. 세계 시장에서 인류 건강 증진에 더욱 기여하고자 이전 상호인 프로테옴텍에 '영역'의 의미인 '이아(ia)’를 추가해, 프로티아가 보유한 단백질 기술 기반 의료용 제품의 영역을 세계시장으로 더욱 확장한다는 의미를 담았다.

프로티아는 알레르기 진단 제품에 두각을 보여온 회사다. 대표적인 제품은 2013년 출시한 알레르기 다중진단키트 '프로티아 알러지Q'다. 기존 독일산 제품은 20개 알레르기를 한 번에 측정했지만, 프로티아 알러지Q는 이보다 2배 많은 40종을 측정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이후 회사는 검출할 수 있는 알레르기 유발 물질 수를 늘린 제품을 순차적으로 출시했다. △2015년 60종 (프로티아 알러지Q 64) △2018년 107종(프로티아 알러지Q 96M) △2022년 118종(프로티아 알러지Q 128M)의 알레르기 유발 물질을 검사할 수 있는 진단키트를 선보임으로써, 알레르기 다중 진단에서 고집적도의 세계적인 선도기업으로 자리 잡으며 고객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 주고 병원의 검사 효율도 증가시켰다.

내년에 출시될 차세대 제품은 192종까지 수를 늘릴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국내 유일 반려동물 알레르기 진단 제품인 ‘애니티아’도 계속해서 국내외 시장 진출을 가속하고 있는 상태다.

프로티아 관계자는 “이번 프로티아로의 상호변경은 전 세계 체외 진단시장을 무대로 더 큰 성장을 꿈꾸기 위한 시작이라 생각한다”며 “국내외에서의 기업 브랜드 가치 강화는 물론, 프로티아라는 이름으로 현재 60개국 수준인 수출국 수를 향후 5년간 100개 이상으로 넓힐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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