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하연한의원임형택원장
자하연한의원임형택원장
직장인 A씨는 요즘 밤에 통 잠을 이루지 못한다. 회사에서의 성과도 만족스럽지 못하고, 모은 돈으로 투자해둔 주식도 시원치 않아 걱정에 시달리다 보니 자려고 누우면 심장이 두근거리고 이런 저런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떠오른다.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니 다음 날 일의 능률은 더 떨어지고, 모든 상황이 점점 좋지 않은 방향으로 치닫는 것 같아 스트레스가 크다.

일과 휴식의 적절한 조화가 중요하듯, 우리 몸 역시 긴장과 이완이 적절히 조화를 이룰 필요가 있다. 그러나 몸을 이완하고 편안히 잠들어야 할 밤 시간에도 계속해서 가슴이 두근거리고 잠을 이루지 못한다면 피로가 누적되어 다음 날의 컨디션에도 지장을 주기 마련이다.

임시방편으로 수면유도제나 불면증에 좋다는 약을 먹더라도 잠깐 효과를 보고 그치거나, 반대로 약에 의존하게 되어 그 양이 점점 늘어나는 등 악순환에 빠지기도 한다. 이러한 상황이 지속되면 우울증, 공황장애 등으로도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불면증이 발생한 원인을 파악 후 치료하는 근본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A씨의 경우 스트레스로 인한 두근거림으로 잠을 이루지 못하는 급성 불면증이라고 볼 수 있다. 스트레스가 누적되어 심장에 화가 쌓이면서 뜨겁게 과열되고, 심장과 밀접한 자율신경계에도 영향을 주어 교감신경이 항진되면서 두근거림을 유발하는 것이다.

두근거리는 증상 때문에 잠을 이루지 못하면 자꾸 스트레스를 받았던 상황들이 떠오르게 되고, 그 안에 갇힌 듯 더욱 괴로워지며 두근거림도 더욱 심해진다. 때문에 과열된 심장을 식혀주고 이완시켜줄 수 있는 치료가 필요하다.

그중 정심방 요법은 과열된 심장에 냉각수를 부어주는 처방을 말한다. 열을 내려주고 두근거림을 진정시켜주며 허약해진 심장에 기운을 불어넣는다. 이러한 처방과 함께 카페인을 피하고 햇빛을 충분히 쬐는 등의 생활 요법을 진행하면 더욱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스트레스 요인을 제거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겠지만, 회사를 아예 그만 두는 등 극단적인 방법은 실질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의료진의 도움을 받아 불편한 증상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 적절한 치료는 자율신경의 균형을 찾는 데 도움을 주고 증상의 개선에도 효과가 있다.

지나친 커피 섭취, 운동 부족 등으로 인해 스트레스가 해소되기는커녕 점차 누적되고 가중되어 각종 증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흔하다. 체질을 정확히 진단하고, 증상과 내 체질에 맞는 처방을 받는다면 두근거림으로 인한 불면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글 : 자하연한의원 임형택 원장)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