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씨가 겪고 있는 증상은 역류성 식도염으로, 이는 위산 또는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여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스트레스로 인한 과식과 폭식 등과 같은 좋지 않은 식습관으로 현대인이 흔히 겪고 있는 질환 중 하나인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은 다양하다.
역류성 식도염은 위와 식도의 연결고리인 하부식도괄약근의 압력이 낮춰져 발생하게 된다. 이는 카페인이 함유된 음식과 기름진 음식을 섭취했을 때, 또는 스트레스가 원인으로 구취와 가슴 통증 등 삶에 질이 떨어지는 증상을 유발한다.
그중에서도 입안냄새와 같은 구취는 많은 불편을 안겨주고 있는데, 위 내용물이 소화되지 않고 식도로 다시 역류하여 식도에 남아있는 상태로 입속냄새를 유발하고 있는 것이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먼저, 식생활 습관을 고치는 것을 권하고 있다. 먼저, 항상 물을 많이 마시며 수분을 유지하고, 공복에 커피를 마시거나 과식을 삼가하여 위에 부담을 덜어주는 것이다.
물론 생활 습관을 바꾸는 이외에도 약물 치료도 함께 병행해야 하는데, 이는 보다 더 자세한 검사와 적절한 한약, 침 치료 등이 요구된다. 위와 같은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이 나타나는 즉시, 의료기관에서 의료진과 상담 후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글 : 제일경희한의원 강기원 대표원장)
임혜정 기자
press@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