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몬헬스케어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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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몬헬스케어(대표 홍병진)가 진료 예약 및 조회부터 실손보험 자동청구까지 카카오 알림톡으로 한 번에 가능한 ‘레몬톡톡(카카오톡)’ 서비스를 확대 적용한다고 18일 밝혔다.

‘레몬톡톡’은 스마트 환자용 앱 ‘레몬케어’ 및 실손보험 간편청구 앱 ‘청구의신’과 연동해 카카오 알림톡 기반으로 의료 편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환자는 별도의 앱 설치나 회원 가입 절차 없이 병원에서 필요한 시점마다 발송하는 카카오 알림톡을 통해 △진료 예약·조회·취소· 변경부터 △진료대기 확인 △진료비 모바일 결제 △진료비결제 하이패스 등록 △카카오 전자문서인증 기반 진료비 전자영수증 발급·조회·확인 △전자처방전 발급·조회·약국전송 △청구서류 필요 없는 실손보험 청구까지 통합적으로 의료 편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환자는 병원이 안내해 주는 카카오톡 만으로 복잡하고 어려운 병원 이용 과정을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다.

병원마다 개별적으로 접속하여 진료 예약 및 조회, 실손보험 청구 등을 진행하던 기존 방식에서 탈피, ‘청구의신’ 앱을 통해 한꺼번에 병원별, 진료과목별, 의사별, 전문분야별 예약은 물론, 재진 예약 및 예약조회 등이 가능하며, 내원 전후 레몬톡톡 서비스를 통해 간편하게 소통이 이뤄지게 됐다.

환자는 내원 전 카카오 알림톡을 통해 손쉽게 진료 예약·조회·취소·변경을 할 수 있는 것은 물론 간편하게 ‘진료비결제 하이패스 등록’ 및 ‘주차 차량’ 등록도 가능하다. 내원 이후에는 알림톡에서 ‘진료접수(도착확인)’ 선택 후 진료예약 정보 확인 및 접수버튼 클릭만으로 어디서나 진료접수 및 진료대기 현황을 조회할 수 있다. 진료비 알림톡결제 완료 후에는 알림톡 내 실손보험 청구 버튼 클릭만으로 서류발급 필요 없이 실손보험 청구도 가능하다.

레몬톡톡 서비스 확대로 병원은 원무과 프로세스 간소화를 통한 생산성 향상, 환자 안내 등 반복적인 업무들의 감소를 통한 효율성 증대, 종이 문서 및 출력물 발급 업무 감소를 통한 비용 절감은 물론, 탄소배출 감소와 사회적 비용 절감 등 ESG 경영 실현에도 한 몫 한다. 결제가 필요한 진료행위 발생 시 환자에게 진료비결제 요청 알림톡이 발송돼 환자정보∙진료내용∙결제 예정금액∙수납창구 안내 등이 이루어지며, 결제 완료 후에는 알림톡을 통한 전자영수증 확인 및 PDF 저장, 약국 제출용 전자처방전 전송 등의 편의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레몬헬스케어 관계자는 “레몬톡톡은 병원별로 별도의 앱 설치나 회원가입 없이 카카오 알림톡으로 의료 편의 서비스가 진행돼 진료예약부터 보험금 청구까지 환자의 모든 의료 편의 서비스를 원스톱 프로세스로 구현했다. 특히 국민 모두가 익숙한 카카오톡 기반의 서비스로 이용이 간편해 환자 및 병원의 반응이 매우 좋다”고 말하며, “앞으로도 레몬톡톡 서비스 고도화를 통하여 시장 확대에 나서며 환자 의료 편의 증진 및 병원 업무 효율성 향상에 적극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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