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블유에스아이와 이지메디봇은 선건테커 자회사가 아시아 지역 판매권을 가지고 있는 비침습적 암치료 지원 로봇 '에피온(Epione)'에 대한 국내 의료기기 등록 및 판매에 나선다.
선건테커는 이지메디봇이 개발 중인 산부인과 복강경 수술용 로봇 'U-Bot(유봇)'에 대한 중국 내 임상 및 의료기기 등록 절차 진행, 영업 및 마케팅을 위해 협력할 예정이다.
에피온은 프랑스 의료용 로봇 기업 퀀텀 써지컬(Quantum Surgical)이 개발, 생산한 제품으로 로봇 팔, 내비게이션 시스템 및 카메라를 활용한 경피적 암치료 로봇 시스템이다. 유럽인증(CE) 및 미국식품의약국(FDA) 인증을 받았다.
유봇은 정밀 약물 주입 기능을 가진 자궁 위치제어 어시스트 로봇이다. 자궁절제술, 자궁근종절제술, 난소절제술, 난소낭종절제술, 골반 및 대동맥 주위 림프절 절제술을 포함하는 복강경 및 산부인과 수술에 사용하기 위해 개발 중이다. 수술의 정확성, 안전성을 높이고 전문 의료진이 필수적이지 않은 업무를 대체할 수 있어 향후 다양한 의료 분야로 확대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더블유에스아이 관계자는 "의료용 로봇 분야에 선도적 기술력을 지닌 선건테커와 다방면으로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있다"며 "각 사가 지닌 R&D(연구개발) 역량과 판매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해 빠른 시일 내 수술용 로봇 사업화에 성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세인 기자
press@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