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시제품은 조달청 혁신장터 전용몰 등록, 3년간 공공기관과 수의계약을 통해 공공 조달 참여 등이 가능하다. 또한 시범구매 사업 선정으로 국립대 병원, 연구기관, 지자체, 보건소 등 공공 수요 기관은 전용몰을 통해 조달청 시범구매 사업의 예산 또는 자체 예산으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이번에 지정된 혁신시제품은 보행 분석, 신체 능력 평가 전문 분석 소프트웨어인 GDCA_MD 연동 의료기기 스마트인솔 ‘ISOL_MD’와 평소에 착용하는 운동화에 적용해 일상생활 중 보행, 신체능력을 앱을 통해 상시 모니터링하고 건강관리까지 가능한 개인용 스마트인솔 ‘ISOL’이다.
스마트인솔 ISOL_MD가 연동되는 GDCA_MD는 비급여 처방이 가능한 의료기기다. 이 제품은 동적 족저압 분석, 양발 보폭, 밸런스, 속도, 거리, 걸음유형, 스탠스 스윙 비율(Stance-Swing ratio) 등 다양한 보행 분석과 NSWT, TUGT, FTSST, SLST 등 전문 보행 평가 프로토콜 수행으로 수집한 데이터를 디지털화하고 SPPB 등 신체능력 평가 프로토콜의 수행과 보행 데이터 저장도 가능하다. 해당 의료기기는 병원, 보건소 등 전문 케어센터에서 정형 수술환자 등 치료 전후 보행 능력 비교 평가에도 사용한다.
길온 김남선 대표는 “이번 혁신시제품, 시범구매 사업 선정으로 자사의 보행 분석, 평가에 대한 기술력을 인정받았다”며 “조달청 혁신제품 전용몰을 사용하는 공공기관에 자사의 의료기기 공급을 확대해 의료 현장은 물론 개인의 건강관리에도 편의성을 제공하고 고령화 시대에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하수지 기자
press@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