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립아트코리아
클립아트코리아
맞벌이 하는 부모, 야근하는 직장인, 밤 늦은 시간까지 공부하는 학생 등 대부분의 현대인들은 시간적 여유가 부족한 경우가 많다. 때문에 운동할 시간을 내기 어려운 것 역시 당연하게 여겨지고 있는데, 헬스라인(Healthline)이 일상생활 중 운동 대신 더 많이 움직일 수 있는 방법 9가지를 소개했다.

1. 계단 이용하기
계단을 이용하는 것은 가장 잘 알려진 팁 중 하나다.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하면 심박수가 증가하고 균형 감각, 하지 근력이 향상된다. 종아리 근력을 위해 계단 가장자리에서 뒤꿈치를 들어 올리거나 계단을 한 번에 두 개씩 올라가는 것도 좋다.

2. 가능하면 걷기
가능한 한 도보를 이용해 걷는 것이 좋다. 재택근무를 한다면 하루에 한 번 정도 통화할 때에는 걷길 권한다. 또 사무실에서 근무 중 외부 미팅을 하는 경우에도 걷기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실제로 걷기가 창의력과 정신력을 향상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기도 했다.

3. 런지
쇼핑할 때 카트를 잡고 슈퍼마켓 통로를 돌진하듯 걸어보자. 카트는 균형 잡기 좋은 지점을 제공한다. 슈퍼마켓 통로 길이에 따라 한 번에 약 10~20회 정도 런지를 할 수 있다.

4. 운동 공 위에 앉기
사무실 의자를 스텝볼로 바꿔보자. 허리통증을 완화하고 자세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며 공에 앉은 상태에서 목, 골반, 척추를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는 스트레칭도 가능하다.

5. 멀리 떨어진 곳에 주차하기
안전하고 주변 환경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지만 안전하고 조명이 밝은 곳이라면 어디든 집과 조금 떨어진 곳에 주차를 해 보자. 대중교통을 이용한다면 한, 두 정거장 전에 내려서 걸러가는 것도 좋다. 여기저기서 몇 분만 걸어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합산되어 일일 걸음 수를 늘릴 수 있다.

6. 반려동물과 함께하기
각 지역별 반려동물 보호소 및 기타 입양 기관에서는 항상 도움을 줄 자원봉사자를 찾고 있다. 보호소를 방문해 개 몇 마리를 데리고 산책하는 자원 봉사을 해보길 권한다. 밖에서 보내는 시간을 늘리고 반려견과 지역 사호를 돕고, 몸을 움직이며 가족과 함께 좋은 시간을 보낼 수 있다.

7. 댄스 파티 열기
방에 있는 가구를 치우고 음악을 틀어보자. 저녁을 요리하거나 빨래를 갤 때, 진공 청소기를 돌리는 동안에도 가능하다. 춤은 칼로리를 소모하고 균형 감각과 협응력을 키우는 훌륭한 방법이 될 수 있다.

8. 활동적인 게임 하기
숨바꼭질, 깡통 차기, 보물 찾기, 프리즈 댄스, 꼬리잡기, 줄넘기, 훌라후프 대회, 림보 등 어렸을 때 즐겨했던 게임들을 해 보자. 이 게임들은 실내 또는 실외에서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과 함께 즐길 수 있다.

9. TV 시청 중 운동 또는 스트레칭
TV 프로그램을 시청하면서 내내 움직인다면 이전에 하지 못헀던 30분 운동을 한 셈이 된다. 시작하기 힘들다면 광고가 나오는 시간으로 제한할 수도 있다. 무언가를 시청할 때 그 근처에 운동 도구를 두거나 맨몸 운동, 폼롤링을 해 보자. 가벼운 웨이트 동작 몇 번만 반복해도 팔 근력, 자세, 건강에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