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내동연세진치과김혜진대표원장
성내동연세진치과김혜진대표원장
부정교합은 치아의 배열이 가지런하지 않거나 위아래 맞물림 상태가 정상 위치를 벗어나 심미적, 기능적으로 문제가 되는 상태를 말한다. 부정교합이 있으면 음식을 잘 씹지 못 해 소화장애가 생길 수 있으며 발음이 부정확할 수 있다. 심미적인 만족도가 떨어지기도 한다. 이에 치아교정 등의 치과 치료로 부정교합을 해결하고자 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치아교정은 다양한 종류의 치료법과 교정장치를 통해 비뚤어진 치아를 가지런하게 바로잡는 처방이다. 저작기능과 심미성을 회복하기 위해 시행하며 부정교합으로 인해 나타나는 주걱턱, 돌출입, 비대칭 등 골격의 부조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도 활용된다.

치아교정은 부정교합의 종류와 상태에 따라 다른 방식으로 진행된다. 주걱턱, 무턱, 돌출입, 개방교합, 덧니, 앞니 벌어짐 등의 정도를 면밀히 살핀 후 연령별 특성에 따른 개인 맞춤형 교정 계획을 세워야 한다.

구강 내 공간 유무에 따른 발치 여부도 결정해야 한다. 치아교정 과정에서 무조건 발치가 필요한 것은 아니다. 교정 시 발치를 하면 필요한 공간이 많이 확보되기 때문에 치아의 이동이 좀 더 수월하고 많은 움직임이 가능하다. 그러나 너무 많은 치아 이동으로 인해 입이 들어가 보이는 결과를 만들 수도 있다. 치아교정만으로 개선이 어려운 부정교합인 경우는 양악수술을 고려할 수 있다.

이처럼 치아교정은 구조와 기능적인 부분도 고려해서 치료해야 하는데 일부만 선택적으로 개선하면 턱관절과 교합, 저작력 등에 계속 문제가 생길 수 있다. 특히 나이가 들수록 잇몸은 약해지기 쉬운데 부정교합은 잇몸 노화에 영향을 더 많이 받고 치아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따라서 치아교정으로 부정교합을 바로잡아 주는 것이 좋다.

치아가 움직일 공간이 충분하다면 비발치로 교정할 수 있다. 단, 치아가 움직일 공간이 충분하지 않다면 발치가 불가피하다. 치간 삭제나 악궁 확장 등을 활용하는 경우도 있으나 자세한 것은 정밀 검진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치아교정 상담 시 발치, 비발치 여부를 정밀하게 진단하고 자세하게 설명해주는지, 주치의가 변동없이 시작부터 마무리까지 진행할 수 있는 치과인지, 사후 관리 프로그램이 제대로 갖춰져 있는지 확인 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글 : 연세진치과 김혜진 대표원장)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