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IC가 선정하는 ‘한국을 빛내는 사람들’은 생명과학분야의 세계적 과학기술논문인용색인(SCI)급 학술지 가운데 논문인용지수(IF : impact factor)가 10 이상인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해 연구 성과를 거둔 한국인 과학자들을 선정, 소개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선정은 양승우 교수가 1저자로 참여한 연구 논문이 임상 면역학(Clinical Immunology, 인용지수 10.19) 잡지에 등재된 데 따른 것이다.
이번 연구는 ‘인간 태반 내 호프바우어 대식세포에 반응하는 시알산화 면역글로블린의 면역관용유지 효과’에 대한 내용으로 연구팀은 사람 자가면역질환 치료제로 사용되고 있는 IVIG 중 유효성분인 시알산화 면역글로블린이 세포주, 생쥐 및 정상/임신중독증 태반 호프바우어 대식세포의 DC-SIGN을 자극하여 면역억제 사이토카인 IL-10의 분비를 증가시킴을 확인하였다. 또한, 현재 치료법이 없는 난치성 질환인 임신중독증에 대한 치료제 개발의 가능성을 제시하였으며 기초연구와 임상연구의 공동 중개연구로 그 가치를 인정받았다.
본 연구는 건국대학교 의생명과학과/수의학과 강영선 교수와 산부인과 황한성 교수가 공동교신저자를 맡았으며 연구실에 최형좌 연구교수와 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 양승우 교수가 공동 제1저자로 진행되었다.
김지예 기자
press@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