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허그한의원울산점이형탁원장
프리허그한의원울산점이형탁원장
매년 이 시기가 되면 찾아오는 피부 불청객 건선. 만성 염증성 피부 질환에 속하는 건선은 요즘처럼 쌀쌀하고 건조한 계절에 증상이 악화되기 쉽다. 각질이 층을 이뤄 쌓이는 새하얀 인설과 좁쌀 크기의 발진, 가려움은 건선의 대표적인 증상에 해당되는데 아직까지 건선에 대한 낮은 인식으로 인해 증상을 발견하더라도 치료 시기를 놓치는 환자가 많다.

건선은 피부 표면에 나타난 단순 증상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몸속 문제에서 비롯된 피부 질환으로 볼 수 있다. 치료의 시기를 놓쳐 방치하게 되면 만성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고, 심한 경우 증상이 전신으로 퍼져나갈 수 있다.

건선은 지방 대사 이상에서 비롯된 피부 질환이다. 평소 무심코 행하는 부적절한 생활패턴과 스트레스는 건강에 부정적 영향을 미쳐 담즙 분비와 장 기능 이상을 초래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지방이 정상적으로 소화, 흡수되지 못하고 체내 독소로 유입되면서 건선이 발현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건선 치료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체내 건강 문제를 바로잡아야 한다.

이 때문에 한의학에서는 건선 치료에서 중요한 점을 지방 대사의 정상화로 보고 있다. 지방 대사가 정상화되면 독소 발생이 감소하고, 장기능 및 혈액 순환 개선으로 체내에 독소가 쌓이는 것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에 이에 초점을 맞춘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다.

건선은 치료 뿐만 아니라 일상 속에서 실천하는 올바른 생활 습관 역시 증상 완화에 많은 도움이 된다. 평소 물을 충분히 마시며 수분 공급을 해주는 것이 좋고, 각질 제거를 위해 스크럽제나 타월을 사용하는 것은 반드시 피해야 한다.

또한 치료와 함께 생활 관리를 지속적으로 이어간다면 반드시 몸과 피부 건강을 되찾을 수 있으니 미리 포기하지 말고 편안한 마음으로 치료와 관리를 진행하길 바란다.

(글 : 프리허그한의원 이형탁 원장)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