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은 고르치 못한 치아를 가지런히 하는 것을 비롯해 다양한 골격적 부조화, 부정교합 등을 바로잡는 치료다. 치아교정을 하면 삐뚤어진 치열, 벌어진 치아, 교합이 맞지 않아 생기는 저작문제 등이 개선되어 치아 관리가 수월해지고 소화 기능 등이 좋아질 수 있다. 교정 후 전체적인 얼굴의 균형이 맞춰져 외모적으로도 만족도가 높다.
하지만 치아교정에는 많은 비용과 오랜 시간이 필요하다. 특히 교정 초기에는 상담, 정밀진단, 장치부착 등을 위해 자주 치과를 방문해야 한다. 교정 장치 착용으로 인한 이물감, 통증 등이 발생하기도 한다. 이에 시간적 여유가 있는 방학기간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치아교정을 진행할 때는 심미성과 기능성을 모두 고려해야 한다. 더욱이 외모에 관심이 높은 청소년기에는 심미적인 요소를 고려한 개인 맞춤형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좋다.
교정 장치 선택에도 신중해야 하는데 교정장치가 눈에 띄는 부분이 부담스러운 경우 치아 안쪽에 장치를 부착하는 설측교정이나 탈부착이 가능한 투명교정, 설측투명 교정 등 교정 장치가 다양해졌다.
이처럼 선택 가능한 교정장치가 다양하며 개개인의 치아 구조에 따라 치료기간도 다르게 소요되므로 의료진과 충분한 상의 후 구체적인 사안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치아교정은 오랜 시간 동안 정밀한 진단과 처방 관리가 필요한 만큼 임상경험이 풍부하고 기술력이 높은 의료진에게 교정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교정이 진행되는 기간 동안 한 명의 교정의사가 지속적으로 진료를 담당하는 것이 좋다. 교정 중 의료진이 변경되면 진료방향이 달라지거나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치과 선택 시에도 치료 중 발생할 수 있는 긴급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의료진이 상주하는지, 체계적인 유지 관리 프로그램을 갖춘 곳인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글 : 연세진치과 김혜진 원장)
임혜정 기자
press@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