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 만의 대면 개최... ‘질병부담, 의료이용, 의료비 예측 및 전망’ 등을 주제로 발표·토론, 연구방법론 특강
3년 만에 대면으로 진행되는 이번 학술대회에는 관련 학계 전문가 등이 참여하여 ▲질병부담, 의료이용, 의료비 예측 및 전망: 한국의료패널을 활용하여 ▲노인층 의료이용·의료비 지출 ▲헬스리터러시(건강정보이해및활용능력) ▲자료연계 방법론 등과 관련된 주제발표와 토론을 비롯해 한국의료패널 활용 연구자를 위한 패널자료 분석방법론 특강이 진행된다.
오전 기획세션은 ‘질병부담, 의료이용, 의료비 예측 및 전망’을 주제로, △의료비 증가의 주요 원인과 전망: 수요와 공급의 상호작용 기전, 의료비 예측의 이론적 틀(방법론적 관점을 중심으로) (이태진 서울대학교 교수) Microsimulation의 정책적 활용: 사회보장분야를 중심으로(류재린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부연구위원) △한국의료패널 자료를 이용한 미시모의실험모형 기반 건강보험 진료비 추정(황인욱 서울대학교 연구교수) △마이크로시뮬레이션 모형을 활용한 2040년 한국인의 비만 유병률 예측(정인선 고려대학교 연구교수) 등 4개 연구 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오후에는 총 8개 세션이 진행되며, 2개 주제세션, 4개 자유연제 세션과 1개의 패널자료 분석방법론 특강이 마련되어 있다.
주제세션은 ▲노인층 의료이용·의료비지출 ▲헬스리터러시(건강정보이해및활용능력) 등 2개의 세부 세션으로 나눠 진행된다.
▲노인층 의료이용·의료비지출 세션은 △고령층 외래 본인부담제도 변화와 보건의료 가격탄력성 추정(김우현 서울시립대학교 교수) △중고령 진입에 따른 세대별 질병 및 의료비 부담 분석(강태욱 성신여자대학교 교수) △노인의료비 지출 영향요인(문용필 광주대학교 교수)으로 구성된다.
▲헬스리터러시(건강정보이해및활용능력) 세션에서는 △헬스리터러시 현황 및 국내 연구동향(천희란 중원대학교 교수) △2021년 한국의료패널 헬스리터러시(HLS-EU) 부가조사 배경 및 조사 결과(박은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연구위원) △2021년 한국의료패널 헬스리터러시 자료 활용 방안(최슬기 서울시립대학교 교수) 등이 발표된다.
자유연제 세션은 ▲만성질환 현황 및 관리 ▲의료이용·의료비 부담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자료연계 방법론으로 진행된다.
▲대학원생 논문발표 세션에서는 지난 8월부터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진행한 논문경진대회에서 우수논문으로 선정된 6편(최우수상 1편, 우수상 2편, 장려상 3편)의 연구논문이 발표될 예정이다.
이태수 원장은 “보사연은 한국의료패널을 활용한 연구 활성화의 일환으로 한국의료패널 학술대회를 매년 개최하고 있다”며 “한국의료패널이 보다 폭 넓고 다양하게 활용될 뿐만 아니라 관련 학술 연구분야 증진에도 크게 기여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지예 기자
press@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