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립아트코리아
클립아트코리아
“난 왜 이렇게 집중을 못할까?” 혹은 “나는 왜 이렇게 부주의하고 실수가 많을까?” 이런 고민은 살면서 누구나 한다. 하지만 이런 자책이 반복되고 있다면, 자신을 탓하기 전에 혹시 질병이 아닐지 의심해보자. ‘성인 ADHD’의 진단이 크고 늘고 있다.

소아청소년기에 발생한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DHD)가 성인기까지 남아있는 경우다. 성인 ADHD는 소아기와 달리 과잉행동이나 충동성보다는 부주의 증상이 많이 나타나는데, 이는 개인의 성향으로 치부되어 질환을 인지하기 어렵다. 하지만 이를 방치할 경우 업무능력, 인간관계 등에 지장을 줘 삶의 질을 떨어드리고 우울증 등을 유발하는 만큼 주의깊게 살펴봐야 할 질환이다.

◎ About, 성인 ADHD

성인 ADHD는 소아청소년기의 ADHD 증상이 성인기까지 남아있는 경우다. ADHD 집중력과 충동을 억제하는 기능을 가진 전두엽의 일부가 적절하게 작동하지 않아 과잉행동과 충동성 등이 강하게 나타난다.

일반적으로 ADHD는 성장하면서 개선되어 성인기에 사라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적절하게 치료받지 못하는 경우 등에 청소년기와 성인기까지 이어질 수 있다.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는 성인 ADHD 환자가 전체 인구의 약 2~4%에 해당한다고 추측한다.

이들은 감정조절이 어렵고, 업무와 대인관계에서도 어려움을 보이기 때문에 사회적응을 힘들어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다보니 우울증으로 이어지기 쉬운데, ADHD를 치료하지 않을 경우 우울증 치료가 잘 진행되지 않을 수 있어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

◎ About, 성인 ADHD 원인

ADHD의 가장 큰 원인으로는 유전과 및 선천적 뇌 발달 결함을 들 수 있다. 이 같은 이유로 감정의 조절과 충동을 억제하는 전두엽의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아 발생한다. 실제 ADHD 아동의 대뇌 피질과 전전두엽 피질의 넓이를 정상 아동과 비교하면 발달정도가 2~3년 정도 뒤떨어져 있다는 연구결과도 보고됐다. 이는 성장하면서 피질이 발달해 개선될 수 있지만 일부에서는 치료 부족 등의 이유로 피지발달이 충분히 발달하지 못해 성인기까지 증상이 남아있게 되는데, 이것이 성인 ADHD다.

일각에서는 강한 스트레스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는 경우 뇌 활동이 방해받아 후천적 ADHD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 About, 성인 ADHD 증상

아동 ADHD의 주요증상으로는 △선택적 집중력 △인내심 부족 △감정조절장애 △정리정돈 어려움 △비계획적 사고와 행동 △과잉행동 등이 있다.

성인에서도 비슷하게 증상을 보이나, 충동성과 과잉행동이 줄고, 부주의함과 집중력 부족 등이 더 강하게 나타난다. 때문에 아동기와 달리 질환의 인지가 쉽지 않아 ‘조용한 ADHD’라고도 불린다.

보통 일상생활에서는 문제를 보이지 않지만 어떤 일을 시작하거나 마무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건망증이 심하고, 실수가 잦은 경우에 의심할 수 있다. 또 집중력이 낮을 것이라는 편견과 달리 특정 분야에는 과도한 집중력을 보이기도 하고, 일을 완벽하게 해야 한다는 강박증에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기도 한다. 이 같은 성향은 여성 환자에서 강하다. 그 외에도 충동적인 과소비, 잦은 음주, 인내심 부족, 무기력함 등도 성인 ADHD 의심할 수 있는 증상들이다.

성인 ADHD 환자들은 학업에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기와 달리, 똑똑하고 창의적인 면모를 보이는 경우도 많다. 때문에 인지능력만으로 성인 ADHD 여부를 재단할 수는 없다.

◎ About, 성인 ADHD 자가체크 증상

1 업무나 대화에 오래 집중하기 어렵다.
2 아침에 일어나기 어렵고, 약속에 자주 늦는다.
3 물건을 자주 잃어버리고, 스케줄을 잊는 경우가 타인에 비해 잦다.
4 계획에 없던 큰 소비하는 날이 최근 3개월 사이에 1~2번 있었다.
5 골치 아픈 일은 회피하거나 가급적 미뤄둔다.
6 경제개념이 부족해 재테크를 잘 못한다.
7 술, 게임, 도박 등에 6개월 이상 빠진 적 있다.
8 한 직장에서 근속하는 기간이 남들보다 짧은 편이다.
9 기분이 잘 바뀌고 감정적이라는 평가를 들은 적 있다.
10 때때로 무기력하고 게을러진다.

이중 3개 이상일 경우 전문가와 상담이 필요하다.

◎ About, 성인 ADHD 치료

아동 ADHD와 마찬가지로 약물치료가 시행된다. 통상 ‘메틸페니데이트’, ‘아토목세틴’ 약제가 처방되지만, 심장질환이 있거나 혈압이 높은 경우 처방이 어려울 수 있다. 약물치료와 병행해 상담치료와 인지행동치료도 진행될 수 있다.

성인 ADHD 환자는 많은 경우 우울증, 불안증, 중독 등 질환을 함께 앓고 있다. 때문에 동반질환에 대한 포괄적인 치료가 진행돼야 좋은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성인 ADHD는 인지가 어려운 만큼 환자들이 치료 받지 않고, 자신의 성향을 자책하며 힘들어 하는 경우가 많다. 이 때문에 중증 우울증으로 발전해 삶의 질이 크게 떨어지기도 한다. 하지만 이는 치료하면 개선되는 ‘질환’이므로 의심될 경우 전문가를 찾아 진단받고, 적극적으로 치료에 임해야 한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