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한TV’는 길리어드 사이언스 코리아가 B·C형간염 등 간염 질환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고 진단과 치료의 중요성을 알리고자 지난 2021년 개설한 유튜브 채널이다.
이번에 공개하는 시즌2에서는 일반인들이 간염에 대한 정보를 보다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인기 유튜브 채널인 ‘짤툰’과 협업을 진행했다. 짤툰은 웹툰 형식으로 영상을 제작해 현재 217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인기 채널로, 정보성 콘텐츠의 지루함을 해소하고 질환과의 거리감을 좁혀 궁극적으로 질환 인지도를 향상시키겠다는 취지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대한간학회가 모든 영상 전반에 관한 자문과 감수를 맡아 정보의 신뢰성을 더욱 높였다는 회사측의 설명이다.
지난 6월 2일, ‘B형간염-감염경로편’을 비롯해 ‘B형간염-치료전략편’, ‘B형간염-정기적인 내원의 중요성편’, ‘C형간염-치료전략편’, ‘C형간염-치료비용편’ 등 B·C형간염에 대한 정보를 담은 5편의 콘텐츠가 공개됐다. 영상에서는 짤툰에 등장하는 두 캐릭터가 각각 B형, C형간염을 진단받은 환자로 등장한다. 모계 수직감염으로 건강검진에서 B형간염을 진단받은 ‘짤태식’, 건강검진 중 의사의 권유로 C형간염 검진을 받고 양성 판정을 받은 ‘성현희’가 간염에 대한 오해를 바로잡고 적극적으로 치료를 이어 나가는 이야기를 여러 편에 걸쳐 보여주며, 질환에 대한 정보를 자연스럽고 흡입력 있게 전달한다.
또한 영상 마지막에는 시즌1부터 사용된 ‘시시비비’를 활용한 로고송도 들을 수 있다. 시시비비는 B·C형간염의 첫 알파벳과 ‘옳은 것은 옳다 하고, 그른 것은 그르다 한다’는 의미의 사자성어 시시비비(是是非非)를 유쾌하게 연결시킨 단어다. 길리어드 사이언스 코리아는 제약사 중 유일하게 B형간염 및 C형간염 치료제를 모두 보유한 만큼, 간염 전반에 걸쳐 조기 진단과 적극적인 치료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길리어드 사이언스 코리아 이승우 대표는 “B∙C형간염은 간암 등 심각한 질병까지 이어질 수 있지만 빠른 진단과 치료를 통해 충분히 관리 가능하다. 이러한 부분을 알리기 위해 다양한 재미 요소를 덧붙인 ‘간편한TV 시즌2’를 준비했다. 영상을 통해 많은 분들이 간염 진단과 치료 중요성에 대해 알아가기를 희망한다”며, “앞으로도 길리어드 사이언스가 가진 간질환 분야 리더십을 바탕으로 간염 퇴치를 위해 지속적으로 헌신할 것”이라고 전했다.
간편한TV 시즌2 영상은 유튜브에서 ‘간편한TV’를 검색하여 누구나 시청할 수 있다.
하수지 기자
press@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