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학교병원외과차치환교수
한양대학교병원외과차치환교수
한양대학교병원 외과 차치환 교수가 지난 5월 27일부터 28일까지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2 대한외과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연구기금 공모전 우수 연구과제로 선정돼 연구비를 지원받는다.

차치환 교수는 ‘BRCA 1/2 유전자의 돌연변이를 동반한 유방암 환자에서 유방 보존술의 종양학적 예후에 대한 다기관 임상연구(Oncologic outcome of breast-conserving surgery in breast cancer patients with BRCA 1/2 mutation)’라는 과제의 책임연구자로 유전자 돌연변이 유무에 따른 유방 보존술과 유방 전절제술의 생존율 차이를 비교하는 다기관 임상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차 교수는 “유방암 유전자 검사의 대상이 점차 확대되는 추세에도 불구하고, 돌연변이 유전자를 동반한 환자에서 최선의 수술법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여전히 의문점이 있다”면서 “이번 연구를 통해 BRCA 돌연변이 유무에 따른 수술의 진료 가이드라인 확립하고, 적절한 수술을 통해 환자의 생존율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차치환 교수는 연세의대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2020년부터 한양대학교병원 외과에서 유방암 로봇 수술, 유전성 유방암 상담 등을 전문으로 활발히 진료하고 있다. 현재 한국유방암학회 임상시험 위원회 위원, 등록사업 위원회 위원 등으로 활동 중이며 여러 기초·임상 분야의 다기관 연구들을 수행 중이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