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 후 느껴지는 어깨 통증은 어깨를 지탱하고 움직이게 하는 회전근개가 파열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관절의 회전운동을 가능하게 하고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는 극상근, 극하근, 견갑하근, 소원근 등 4개의 근육 및 힘줄인 회전근개가 다양한 원인에 의해 하나 이상 손상되며 통증을 유발하며, 이를 회전근개파열이라 한다.
회전근개파열의 주요 원인은 퇴행성변화와 스포츠 부상이다. 과거에는 퇴행성변화로 인해 근육이 자연적으로 파열되는 경우가 많아 50대 이상의 중년에게 흔하게 발병했으나, 최근에는 스포츠 활동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외상으로 인한 파열을 경험하는 젊은 환자들이 많아지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이 외에도 회전근개의 혈액 순환 장애나 선천적 이상 및 발육 부전 등도 원인이 될 수 있다.
어깨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은 다양하지만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스스로 자각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그 중 회전근개파열의 경우 팔을 움직일 때 특정 각도에서 통증이 악화되며 근력이 약해지면서 힘이 빠지는 느낌이 들기도 한다. 다른 질환과의 차이가 있다면 수동운동을 할 때는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는 것. 만약 회전근개파열이 의심된다면 정확한 진단을 받고 적절한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
회전근개파열은 자연적인 회복이 어려우며 방치할 경우 만성적인 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빠른 치료가 중요하다. 초기에 발견할 경우 약물치료, 주사치료, 체외충격파치료 등의 비수술치료를 통해 증상을 개선할 수 있으며, 파열된 정도가 심하거나 보존적 치료에도 호전을 보이지 않는다면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수술 치료를 고려해보아야 한다.
회전근개파열의 수술치료는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봉합술로 진행된다. 회전근개봉합술은 모니터를 통해 실시간으로 병변 부위 관찰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른 검사에서 발견하기 어려운 미세한 손상까지 진단부터 치료까지 동시에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절개 부위가 작은 만큼 감염이나 출혈에 대한 걱정이 적고 일상으로 빠르게 복귀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회전근개파열은 재발의 위험이 높기 때문에 증상을 방치하기 보다는 빠른 치료를 받아야 하며, 평소 꾸준한 관리를 통해 예방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어깨의 회전이 많은 운동을 할 때는 준비운동을 충분히 해주어야 하며 중간 중간에 충분한 휴식을 취하며 스트레칭을 해주어야 한다. 또한 운동 후에는 온찜질을 통해 경직된 근육을 풀어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글 : 척편한병원 김경운 병원장)
하수지 기자
press@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