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탠다임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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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탠다임은 최근 미국 경제 전문지 ‘패스트 컴퍼니(Fast Company)’가 발표한 ‘2022 세상을 바꾸는 아이디어(2022 World Changing Ideas)’ 수상 리스트에 자사의 신규 타겟 발굴 AI 플랫폼 ‘스탠다임 애스크(Standigm ASKTM)’가 포함됐다고 밝혔다.

패스트 컴퍼니는 기술, 비즈니스 및 디자인 등의 분야를 주제로 발간되는 미국 경제 전문지로 매년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적인 시도로 산업과 문화 전반에 큰 영향을 끼친 기업들을 심사해 발표하고 있다. ‘세상을 바꾸는 아이디어’는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한 컨셉과 제품에 시상의 초점을 맞춘 패스트 컴퍼니의 주요 연간 시상 프로그램 중 하나이다.

‘스탠다임 애스크’는 2020년 출시된 스탠다임의 신규 타겟 발굴 AI 플랫폼으로, 400만여종의 생물학적 지식정보와 질병 특이적 오믹스 데이터가 연결된 네트워크를 딥러닝 알고리즘을 통해 새로운 타겟의 우선순위를 해석가능한 경로와 함께 제시한다.

같은 해 스탠다임은 애스크 플랫폼을 기반으로 SK㈜ C&C와 공동으로 개발한 웹 기반 신규 타겟 리서치 공개 플랫폼 ‘iCLUE&ASK’ 서비스를 개시하였다.

윤소정 스탠다임 공동 대표는 “신약 연구의 낮은 성공률의 이유 중 하나는 새로운 타겟을 식별하는 단계에서 유효한 타겟을 발굴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이다”며, “‘스탠다임 애스크’는 기존 기술 대비 질병-타겟 연관성에서 경쟁력을 입증하여 연구자들의 타겟 발굴 연구에 활용되고 있다는 점에서 ‘세상을 바꾸는 아이디어’로 선정됐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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