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사랑병원고용곤병원장
연세사랑병원고용곤병원장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 부위에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65세 이상 노령층에서 흔하게 발생한다. 중년 이후부터는 특별한 외상이 없었음에도 관절이 붓고 아픈 증상이 따르고, 젊은 층에서는 부상, 과체중, 외부 충격 등을 원인으로 나타나고 있다.

약물, 주사, 물리치료 등 보존적 치료만으로 증상이 호전되지 않거나, 연골이 모두 닳아 없어진 상태로 더 이상의 치료 효과를 보기 어려울 때는 인공관절수술을 시도해야 한다. 인공관절 수술은 손상된 연골을 제거하고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것으로, 연골 대신 인공 구조물로 관절을 대체한다.

간혹 환자들마다 인공관절 수술에 대한 부작용을 우려하는 경우가 있지만 전체적으로 치환하지 않아도 되는 수술도 있다. 바로 ‘부분 치환술’로 관절 전체를 없애는 전치환술 대신 부분적으로 치환해 관절 기능을 보존, 관절 운동의 각도가 좋은 것이 장점이며 절개와 출혈도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회복도 빠른 편이다.

다만 부분 인공관절 수술은 기존 인공관절 전치환술보다 까다로운 수술인 만큼 무릎 관절 구조물들의 원래 위치를 파악하고 환자의 관절 기능 향상을 위해 정밀한 검사를 통해 위치를 설정할 수 있어야 한다.

부분 인공관절 수술은 내측 인대의 기능이 정상이고 무릎 관절의 굴곡이 90도 이상이어야 고려해볼 수 있다. 정밀한 검사를 통해 정확한 인공관절 삽입위치를 확인해야 하므로 의료진의 임상 경험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3D 시뮬레이션을 통해 정밀한 삽입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지, 다수의 부분치환술 임상 경험을 갖추고 있는지 등 여러 조건을 꼼꼼히 따져 결정한다면 만족스러운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글: 연세사랑병원 고용곤 병원장)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