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출입은 얼굴을 옆에서 보았을 때 코끝이나 턱끝에 비하여 입이 앞으로 튀어나온 경우를 말하며, 웃을 때 잇몸이 드러나 보이고 발음을 할 때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화를 내는 듯한 인상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콤플렉스가 될 수 있다.
심한 경우에는 전체적인 치아의 배열이 불규칙하기 때문에 치아우식증과 잇몸질환, 구취 등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지게 되며 윗니와 아랫니가 교합이 잘 맞지 않게 되어 저작력에도 큰 영향을 줄 수 있다.
위와 같은 여러가지 문제들로 인하여 심미적인 개선과 기능적인 개선을 위하여 교정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나 생각보다 많은 이들이 교정 시에 진행될 발치에 대한 걱정과 두려움으로 인하여 치료를 미루는 경우가 많다. 이에 최근에는 발치 없이 돌출된 입을 교정하는 치료가 주목받고 있다.
비발치교정이라 불리는 이 방법은 환자의 개개인의 치아 구조와 증상의 정도, 치아와 악궁의 크기, 전체적인 안모 등을 면밀히 파악한 뒤에 적용 여부를 결정할 수 있으며, 적용이 가능한 케이스라고 판단이 될 경우에는 환자에게 적절한 방법을 모색하게 된다. 자연치아를 보존하면서 치료를 진행하기 때문에 출혈과 통증, 붓기에 대한 심리적인 부담이 적은 편이다.
다만 이를 통해 부정교합을 해소하고 안모와 치열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개선하고자 할 때에는 얼마나 정밀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는지를 확인해 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는데, 이를 위해서는 의료진과 장비에 대해서 잘 살펴보아야 한다.
발치 없이 돌출된 입을 개선하는 것은 난도가 높은 축에 속하기 때문에 교정학 박사, 치과교정과 전문의와 같은 숙련된 의료진의 노하우와 계획이 중요히 작용할 수 있다. 또 담당 의사가 해당 치료방법에 대해 얼마나 많은 연구를 하고 경험을 쌓아왔는지를 눈 여겨 보는 것이 좋다.
장비에 대한 부분 역시 면밀히 살펴보아야 한다. 사람의 얼굴은 입체적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진단 역시 교합과 골격, 치아의 상태를 입체적인 데이터로 분석을 할 수 있는지를 체크해 보는 것이 좋다. 각종 우수한 장비를 사용한다면 이를 통해 환자에게 적합한 계획을 세울 수 있으므로 이러한 부분도 확인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다만, 이러한 방법을 통해 돌출된 입을 개선하는 것은 실제로 흡족할 만한 결과로 이어지게 되는 경우는 드문 편이므로 자연치아를 보존함과 동시에 옥니나 합죽이와 같은 부작용의 우려가 낮은 방향으로 치료할 수 있는 치과를 선택해야 하는 것이 중요하며, 마지막으로 치아교정이 진행되면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해 충분히 안내를 받는 것이 중요하며, 담당 의사가 이를 방지하기 위한 노력을 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글 : 바른이바른얼굴교정치과 이태희 대표원장)
임혜정 기자
press@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