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전근 개의 대표적인 질환으로 ‘어깨충돌증후군’ 과 ‘회전근 개 파열’ 이 있다. 먼저 어깨충돌증후군이란 견봉과 회전근의 충돌로 인해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치료가 늦어지는 경우 회전근 개 파열로 일어질 수 있어 증상이 더 악화되기 전에 발견하여 치료받는 것이 중요하다. 회전근 개 파열이란 이름 그대로 회전근이 무리한 어깨 사용으로 닳거나 끊어지는 질환을 말하며 어깨통증과 함께 팔을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발생하는 것이 특징이다.
어깨통증 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질환 중 하나인 오십견 보다 실제 진료 환자수가 많은 회전근 개 질환은 퇴행성 변화에 의해 힘줄이 약해지기 시작하는 40대 이후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실제 스포츠 활동, 과도한 어깨 사용 등의 원인으로 젊은 층에서도 빈번하게 발생하는 질환이기도 하다. 특히, 회전근 개 파열의 경우 초기에 치료를 미루면 점차 파열범위가 넓어져 치료 후에도 후유증이 남을 수 있어 반드시 정확한 진단을 받고 적극적으로 치료에 임하는 것이 좋다.
회전근 개 질환의 주된 증상은 극심한 어깨통증이다. 팔을 들어 올리거나 손을 등 뒤로 했을 때 통증이 심해지고 광범위 파열 시 팔을 아예 들어올리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더불어 운동범위의 감소, 어깨 마찰음, 야간통 등이 동반될 수 있고, 파열 범위가 점점 커지면 수동운동은 가능하나 능동운동이 감소하게 되는 양상을 보인다. 이는 수동운동과 능동운동 모두에서 어려움을 느끼는 오십견과 비교할 수 있는 증상이기도 하다.
이와 같이 어깨통증은 아주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어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회전근 개 질환은 손상의 범위가 넓지 않아 증상이 심하지 않을 때는 단순 근육통 정도로 생각하고 병을 키우는 경우도 있어 어깨통증이 발생했다면 반드시 정밀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어깨통증의 원인을 파악하였다면 그에 맞는 치료를 시행해야 한다. 어깨충돌증후군은 좁아진 견봉 뼈와 회전근의 공간을 넓혀주어 어깨통증을 완화시켜주고, 회전근 개 파열은 파열된 힘줄을 봉합하여 정상범위의 어깨 회전 운동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치료의 목적이다. 이때 시행되는 관절내시경술은 작은 절개 부위를 통해 관절 내부로 내시경을 삽입하여 관절 속의 손상 부위를 진단하고 간단한 수술 기구를 내시경 주위에 넣어 통증의 원인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어깨 뿐만 아니라 다양한 관절부위에 적용이 가능하며, 출혈 및 감염 위험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회전근 개 질환의 원인 중 하나가 과도한 어깨사용인 만큼 평소 강도 높은 운동이나 무리한 활동은 자제하는 것이 좋으며 스트레칭으로 어깨관절 및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 것이 좋다. 또한 증상이 발생했을 때는 잘못된 자가진단으로 병을 키우기 보다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 초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병을 악화시키지 않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21세기병원박규형원장 기자
press@healthinnews.co.kr